이재명 “5·5·5 도약” 경제비전 오늘 발표… ‘소확행’과 투트랙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외환위기 최초 예측’ 최공필 영입… 빅데이터-스타트업 전문가도 포함
오늘 구체적 경제 공약 발표 회견… 내일 경총 방문, 주요 기업과 만나
이재명, 윤석열의 ‘여가부 폐지 공약’엔… “폐지-반대 넘어 개선 가능 대안을”

‘일하는 여성을 위한 스타트업 대표 간담회’ 참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0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 
페이스살림에서 열린 ‘일하는 여성을 위한 스타트업 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이야기 하고 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 “사회가 어떻게 하면 개선될지 말해달라”고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일하는 여성을 위한 스타트업 대표 간담회’ 참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0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 페이스살림에서 열린 ‘일하는 여성을 위한 스타트업 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이야기 하고 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 “사회가 어떻게 하면 개선될지 말해달라”고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0일 교육정책 발표를 시작으로 11일 경제비전 발표, 12일 재계간담회 등 정책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최근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으로 주목받은 생활밀착형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 시리즈와 함께 주요 분야별 정책과 비전을 발표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차별화를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다.
○ 李, 전방위 공약 발표로 승부수
이 후보는 10일 새해 첫 주요 공약으로 교육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11일 ‘신경제 비전 선포식’을 통해 경제정책과 비전을 발표한다. 발표는 ‘테드(TED) 강연’ 형식의 1인 프레젠테이션으로 이 후보가 직접 진행한다. 이 후보는 경제 목표로 제시해온 국력 세계 5위(G5)와 국민소득 5만 달러 및 코스피 5,000, 이른바 ‘5·5·5’ 공약의 구체적인 정책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세계 5강을 목표로 한 ‘이재명표’ 신경제 비전을 통해 새로운 경제 성장과 사회 통합 필요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번 주부터 분야별 주요 공약 발표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 후보가 지난해 10월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뒤 발표한 주요 공약은 디지털 전환성장, 중소·벤처기업정책, 소상공인·자영업정책, 과학기술 분야정책 등 6개 분야다. 반면 현장밀착형 공약인 소확행 시리즈는 총 44개(10일 기준)로 1, 2일 간격으로 발표되고 있다. 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소확행 공약이 정책 주목도를 많이 높였지만 포퓰리즘 등 비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며 “설 전까지 매주 1, 2회 굵직한 공약도 함께 내놓으며 정책 의제를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민주당 선대위는 10일 최공필 온더디지털금융연구소장(64), 이영섭 동국대 통계학과 교수(56), 류선종 창업지원 전문기업 N15 공동대표(40) 등 외부 영입 인사 3명을 발표했다. 최 소장은 1997년 3월 ‘경제전망과 금융 외환시장 동향’ 보고서를 통해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를 최초로 예측한 금융 전문가다. 민주당은 “이 교수는 빅데이터 통계 분야의 권위자이고 류 대표는 40대 기업인으로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 후보의 경제특별자문을 맡을 예정이다.

이 후보는 12일에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를 방문해 손경식 경총 회장과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경제인들과의 간담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주요 그룹 관계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청년 고용 문제는 물론이고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했다. 노동이사제와 비정규직 공정수당 등 재계가 우려하는 이 후보의 정책에 대해 직접 설명하겠다는 취지다.
○ 李, 尹 여가부 폐지 공약에 “대안 제시해야”
이 후보는 여성 표심을 겨냥한 행보도 이어갔다. 이 후보는 이날 여성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일과 가정의 양립, 여성들의 경력단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후보는 “국가가 책임지는 돌봄 비율을 늘린다든지, 남성·여성의 육아 돌봄 책임을 균등하게 해나갈 수 있는 장치도 필요할 것”이라며 “(여성이) 육아 문제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는 일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 이후 젠더 갈등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이 후보는 이날도 “여성과 남성 (이야기가) 나오면 머리가 아프다. 이래선 안 된다. 정치권의 의도적인 전략으로 정치적 이익을 획득하는 조짐이 보이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다만 윤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서는 “폐지한다, 반대한다를 넘어서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가 더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말씀해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이재명#5·5·5 도약#경제비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