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유동규, 폰 던지기전 이재명 복심과 2시간 통화”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0월 21일 10시 20분


코멘트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날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수감 중)의 ‘자살 약’을 언급한 것에 대해 “치명적인 실수”라고 평가했다.

원 전 지사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유동규가 뇌물을 받고 돈에 관여된 게 개인 일탈이었다는 것, 1년 전부터 이 후보와 멀어졌기 때문에 측근으로 연결시키지 말라는 것을 부각시키기 위해 묻지도 않은 것을 얘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언론에서는 이불을 뒤집어쓰고 누워 있는 알 수 없는 행동을 했다는 이야기까지만 나왔는데 자살약을 먹은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라며 “자신이 대통령으로 가는 길을 유서를 쓰고 드러누워서 막을 수도 있는 사람이 자살약을 먹었다는 이야기를 누구한테 들었는지 기억을 못한다니. 그 천재가 그걸 기억 못하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지난달 29일 검찰 압수수색 당시 자신의 휴대전화를 건물 밖으로 던지기 전 약 2시간 가량 통화를 한 사실을 언급했다.

원 전 지사는 유 전 시장 직무대리가 약을 먹은 것이 “토사구팽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시위”라며 “그 중간 연결을 하고 달랠 수 있는 사람만이 통화 대상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이재명의 복심이면서 유동규까지도 잘 알고 달랠 수 있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진행자가 ‘너무 확신하는 것 아닌가’ 묻자 원 전 지사는 “확실할 땐 근거가 있다”며 “전화하는 걸 옆에서 본 사람이 제보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다만 제보자는 신원 보호를 위해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사진공동취재단


앞서 이 후보는 전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의 관계를 묻는 야당의 질의에 “이 친구와 통화한 게 최근엔 전혀 없다”라며 “나중에 들은 바로는 작년부터 이혼 문제 때문에 집안에 너무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아마 압수수색 당시에 자살한다고 약을 먹었다고 해요. 그래서 침대에 드러누워 있었다고 들었다”고도 했다.

이에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어떻게 그렇게 잘 아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그분이 우리하고 전혀 인연 없는 분이 아닌데, 제가 가까이에 있는 사람과 아는 사이 아니겠어요”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누구에게 들었는지에 대해서는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