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외교, 性的 비하’… 日공사 부적절 발언 파문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靑 “망언”… 訪日 여부 변수로

주한 일본대사관의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한 것과 관련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도쿄 올림픽 개막(23일)이 코앞에 다가온 상황에서 정상회담을 둘러싸고 한일이 막판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돌발 변수가 터진 것. 문 대통령은 이르면 19일 방일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는 17일 보도자료에서 “소마 공사가 한국 언론 관계자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기사가 있었다”며 “이번 발언은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소마 공사는 15일 jtbc 기자와 점심을 겸해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외교 행보를 성적 표현에 빗대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이보시 대사와 소마 공사는 “문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었다”고 했지만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이날 주말임에도 이례적으로 아이보시 대사를 청사로 불러들여 “엄중히 항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도 “소마 공사의 발언은 망언이다.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청와대는 이번 파장과 문 대통령의 방일을 구분해 다루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성과 있는 정상회담’이 있어야 방일할 수 있다는 청와대의 요구를 수용할지에 대해 일본은 18일에도 답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방일을 위한 제반 준비 사항을 고려해 이르면 19일 방일 관련 입장을 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靑 “日공사 망언” 외교부 “무례” 항의… 日대사 “매우 유감”
日공사 부적절 발언 파문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막말’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한일 관계가 좀처럼 경색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부적절한 발언이 한국에서 근무하는 일본 직업외교관 입에서 나오자 국민 정서까지 건드리는 모양새다.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정상회담을 통해 꼬인 한일관계의 실마리를 풀고자 했던 정부도 돌발 악재가 발생하자 당장 일본에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 日 대사 “매우 유감”에도 외교부, 대사 초치

16일 jtbc에 보도에 따르면 소마 공사는 15일 자사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외교 행보를 설명하면서 성적 행위에 빗댔다. 소마 공사는 일본 정부가 한국의 생각만큼 “한일 문제에 신경 쓸 여유가 없다”는 발언도 했다고 한다. 그는 “한국 정부가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두 숙제에 대한 답안지를 제출해야 한다”거나 문 대통령이 도쿄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면 “정중히 맞이하겠다”고 말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발언이 “외교적 표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주한 일본대사관 ‘넘버2’인 소마 공사는 대표적인 지한파로 꼽혀 왔다. 2019년 총괄공사로 부임하기 전에도 여러 차례 한국에서 근무했다. 한국어가 유창하고 한국 정서도 잘 아는 소마 공사의 이번 발언을 ‘단순한 실수’로 볼 수 없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파장이 심상치 않자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가 17일 새벽 이례적으로 한국 언론 대상의 보도자료를 내고 “간담(회)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고 매우 유감이다. 소마 공사의 보고를 받고 엄중히 주의를 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보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코 문 대통령에 대한 발언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외교부는 주말인 이날 이례적으로 오전에 아이보시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다. 초치는 항의를 위해 주재국 대사를 불러들이는 외교 행위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아이보시 대사에게 “한국 정상의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크게 폄훼한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이라며 엄중히 항의했다”며 “일본 정부가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해줄 것을 주문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주말 오전에 대사를 불러 강하게 항의한 건 그만큼 상황이 엄중했다는 의미”라며 “일단 일본 측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는 지 3, 4일 정도 지켜본 뒤 추가 대응을 고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외교가에선 소마 총괄공사의 본국 소환 가능성도 거론된다.

○ 여야 대선주자, 한목소리로 비판
소마 공사 발언의 파장은 정치권으로도 번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서 “차마 글로 옮기기도 민망한 성적 표현으로 문 대통령을 비하했다”며 “눈과 귀를 의심케 할 정도로 충격적이고 몰상식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정부가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한일관계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마당에 나온 발언”이라고도 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외교관이 주재국 대통령에 대해 한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다”며 “일본을 조금이나마 아는 제가 보기에 일본 외교의 수치”라고 쏘아붙였다. 야권 대선주자인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도 “외교관으로서 주재국 정부에 기본적인 소양과 상식마저 벗어난 발언이다. 우리 국민에 대한 모독으로서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일본 측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 등을 요구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주한 일본대사관#성적 표현#망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