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방점 찍은 5월 광주… 野 “헌법 전문에 5·18 반영 찬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文 “5·18 정신이 코로나 극복 힘 돼… 오월 광주가 미얀마의 희망되길”
“거짓으로 국민 갈라놓는 일 멈춰야”… 김부겸 총리도 거듭 국민통합 강조
김기현 “희생자 모두 민주화 주역”

여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부겸 국무총리, 김영훈 
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사진공동취재단
여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부겸 국무총리, 김영훈 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사진공동취재단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정치권이 일제히 5·18 정신을 토대로 한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시지를 통해 “5·18 민주주의의 마음이 촛불을 지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하는 힘이 됐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인권 유린과 폭력, 학살과 암매장 사건 등을 조사하기 시작했고 3월에는 계엄군이 유족을 만나 직접 용서를 구하는 화해와 치유의 시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최근 미얀마 사태를 거론하며 “오늘 미얀마에서 어제의 광주를 본다”며 “오월 광주와 (영화) ‘택시운전사’의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의 기자 정신이 미얀마의 희망이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적었다.

이날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기념식 주제도 ‘우리들의 오월’이었다. 5·18 정신을 국민통합으로 계승하는 한편 미얀마 등과의 세계 연대로 확대하자는 취지다. 이날 기념식은 코로나19 여파로 김부겸 국무총리와 여야 지도부, 5·18 유공자 및 유족 등 99명만 참석했다.

김 총리는 기념사에서 “시민들이 서로를 믿고 의지한 오월 광주의 정신은 코로나19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의 대한민국에 너무나 절실하다”고 했다. 대구 출신인 김 총리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던 대구에 광주 시민들이 가장 먼저 손을 내밀었던 점을 언급하며 “분열과 갈등이 들어설 자리는 없다. 거짓으로 국민을 갈라놓는 일은 이제 멈추어야 한다”고 거듭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여야 지도부도 한자리에 모여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이날 기념식에 나란히 입장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기념식에 앞서 광주송정역 인근 한 식당에서 주먹밥으로 아침 식사도 함께했다. 광주에서 주먹밥은 1980년 5·18 당시 시장 상인들이 학생들과 시민군을 위해 만들어 제공했던 연대의 상징으로 통한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를 넘어 5·18 정신을 헌법 정신으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공감대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했다.

김 권한대행은 5·18 피해자 유족들에게 사과하며 “희생당하고 부상당하신 분 모두 오늘의 민주화를 이끌어낸 주역”이라며 “그분들의 정신을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 원동력으로 삼는 게 뜻을 잘 받드는 길”이라고 했다. 김 권한대행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죄를 요구하는 5·18 유가족들과 만나 “저도 전두환 물러가라고 데모를 한 사람”이라며 “저희도 같은 마음으로 사죄도 하고 그랬다. 말씀 잘 새기겠다”고 했다.

호남 민심에 공을 들이고 있는 국민의힘 내에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前文)에 넣는 개헌안에 대해서도 찬성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앞서 문 대통령이 2018년 발의한 개헌안에는 5·18이 헌법 전문에 담겨 있었다. 성일종 의원은 “(5·18을 헌법 전문에 넣는) 원포인트 개헌에 찬성한다”고 했고,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은혜 의원도 전날 “헌법을 개정한다면 5·18 정신이 헌법 전문에 들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두관 박용진 의원 등 여권 차기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광주를 찾아 5·18 묘역을 참배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5·18민주화운동#41주년#5·18 정신#국민통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