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吳처가, 주택용지도 받아”… 오세훈 “시민 속이는 거짓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D―8]서울시장 후보 첫 TV토론
내곡동 땅 의혹 놓고 거친 설전
朴 “측량 현장에 吳 갔다는 증언 있어”
吳 “특혜 입증못하니 측량 물고늘어져” … 국토公 측량문서 받고 공개는 안해

웃으며 시작했지만…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오후 열린 TV토론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웃으며 시작했지만…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오후 열린 TV토론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있다. 사진공동취재단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맞붙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의 29일 첫 TV토론에선 오 후보의 내곡동 땅 특혜 보상 의혹 관련 추가 폭로와 반박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창과 방패’의 설전이 벌어졌다. 박 후보는 “토지 보상 외에도 단독주택 용지까지 특별분양 받았다”고 공격했고, 오 후보는 “박원순 시장 시절엔 10년간 얘기가 없다가 선거가 시작되니 거짓 공세를 한다. 시민 여러분 속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 내곡동 땅 의혹 두고 난타전
박 후보는 이날 ‘부동산 문제’가 첫 주제로 선정되자마자 ‘내곡동 의혹’으로 오 후보를 몰아붙였다. 박 후보는 먼저 “(토지보상비를) 36억5000만 원 받았는데, 추가로 받은 건 없느냐”고 물었고, 오 후보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오늘 서울주택도시공사(SH)로부터 자료를 받았는데 (오 후보의 처가가) 보금자리지구 안에 단독주택 용지를 추가로 특별분양을 받았다”며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오 후보는 “정확히 말하면 모른다. 장인 장모가 받았는데 추가로 받은 게 있는지 내가 어떻게 알겠나”라고 피해갔고, 박 후보는 “또 말 바꾸기를 한다. 세 번째다”라고 공격했다.

박 후보는 또 오 후보가 “땅의 존재도 몰랐다”고 해명한 점을 부각하며 “(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 갔나, 안 갔나? 증인이 3명인데, 검은 선글라스를 쓰고 키가 크고 오 후보와 생태탕을 같이 먹었다고 (KBS 보도 등에서) 증언한다”고 추궁했다. 이에 오 후보는 “분명히 안 갔다. 그러나 기억 앞에서는 겸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차트를 꺼내들고 “초점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땅이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건처럼 보상을 받으려고 산 땅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오세훈이 관여해서 (보상을) 더 받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느냐, 시가에 비해서 더 받았느냐가 초점인데 민주당이 세 가지 거짓말을 하면서 시작했지만 입증을 못 했다”고 반박했다. 오 후보는 “3명만 호랑이를 봤다고 하면 없는 호랑이도 있다. 삼인성호다. 수사 시작되면 밝혀질 것”이라고도 했다.

○ “MB와 똑같다” vs “노무현 정부가 지정했다”

토론에선 오 후보가 내곡동 땅의 보금자리지구 선정 과정에 관여했는지 여부로 ‘2라운드’가 벌어졌다. 박 후보는 “(오 후보가) 국장 전결이라 몰랐다고 하는데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나. 사무관이 오 시장에게 보고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라고 압박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사무관이 직접 시장에게 보고하지는 않는다. 40조 (예산을) 쓰는 1000만 도시를 어떻게 다 파악하나. 당시 주택국장은 단 한 차례도 이 사안을 보고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반격했다.

토론이 격해지자 오 후보는 “남성들이 처갓집 땅에 꼬치꼬치 얼마나 누가 그렇게 관심을 갖느냐”고 하자, 박 후보는 “시장 후보로 나왔으면 말을 정확하게 해야지 비유라고 하면서 계속 말을 바꾼다. 어쩜 MB(이명박 전 대통령)와 똑같나”라고 비판했다. 이에 오 후보는 노무현 정부 때 국토부가 택지지구를 결정했다는 서류를 제시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이날 TV토론과 별개로 한국국토정보공사(LX)에 해당 토지의 ‘측량성과도’를 공개해 달라는 정보공개 청구를 내는 등 반박에 나섰다. 이 문서에는 측량 당시 입회한 사람들이 기록돼 있어 관련 의혹을 규명하는 핵심 증거가 될 수 있다는 게 국민의힘의 판단이었다.

오 후보 측이 이날 오후 LX로부터 측량성과도를 받았지만 바로 공개하진 않았다. 이 때문에 민주당 측은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있는 게 아니냐”고 공세를 펼쳤다. 그동안 오 후보 측은 여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오 후보는 측량 현장에 가지 않았고 (장인과 함께) 처남이 입회했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LX로부터 측량성과도를 받아 장인과 처남이 서명한 것으로 확인되면 의혹이 해소될 가능성이 높지만, 처남의 서명이 없다면 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성열 ryu@donga.com·김지현 기자
#박영선#오세훈#재보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