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증인 채택 여야 기싸움…한국당 요구 25인 면면은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28일 11시 25분


코멘트

한국당 당초 93명 신청했다 25명까지 압축
조 후보자 가족 비롯 교수·의협 등 포함돼
민주당 "가족은 안돼" 반대 입장 피력
한국당 "가족 증인은 조 후보자가 자초"

여아는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신청한 증인·참고인들이 조 후보자의 어떤 의혹과 관련해 명단에 이름을 올렸는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국당은 전날진행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회동에서 조 후보자의 가족, 교수 등 93명의 증인·참고인 명단을 내놓았다. 그러다 간사 간 협의 끝에 조 후보자의 가족을 포함한 25명으로 압축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측은 조 후보자 딸의 논문이나 입시, 사모펀드 관련 증인들 이외에 가족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해 최종 협의는 성사되지 않았다.

이후 한국당은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25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우선 조 후보자 모친 박정숙씨가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의 비위의혹과 사모펀드, 위장전입 등 의혹과 관련, 모친 박씨와 부인 정경심씨, 조 후보자 동생과 동생의 전 부인 등이 명단에 올랐다. 후보자의 딸 조모씨에 대해선 학술 논문 제1저자 부정 등재, 부정입학, 장학금 부정수령 등 의혹으로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한국당은 주장했다.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는 웅동학원 부실관리 및 가족비리 의혹을 입증하기 위해, 안용배 창강에드 이사는 웅동학원과 채무 관계에 있는 이유로 증인 대상이 됐다.

조 후보자 딸 조모(28)씨가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1년 간 다닐 당시 학과장이자 지도교수였던 윤순진 교수와 홍종호 환경대학원장은 조씨의 장학금 부정 수령 의혹을 파악하기 위해 출석요구 대상이 됐다.

또 딸 조씨의 논문 부정 등재 의혹, 부정 입학 및 특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는고등학생이던 조씨를 의학 논문 제1저자로 올린 장영표 단국대 교수와 같은 학교의 김명주 의대 교수,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 의사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장세진 대한병리학회 이사장,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이 거론됐다.

사모펀드 의혹 관련해선 펀드의 실소유주라고 알려진 조 후보자의 5촌 조카 조모씨와 펀드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최모씨가 포함됐다.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불거졌던 ‘특별감찰반원 민간인 사찰 및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에 관한 증인 신청도 있었다. 김태우·이옥현 전 청와대 특감반원 등이다.

조 후보자는 지난 2월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의 비위를 무마했다는 혐의(직권남용)로 검찰에 고발당한 바 있다.이에 한국당은 유 경제부시장도 한국당의 증인 명단에 포함시켰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서울대 교수 임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도 증인으로 출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도읍 의원은 조 후보자의 가족을 증인 명단에 포함시킨 것에 대해 “조 후보자는 한국당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11건을 고발당했는데 이중 대부분은 조 후보자와 가족들이 핵심인물”이라며 “조 후보자는 대부분 의혹에 대해 가족들 일로 해명을 했다. 가족들이 청문회에 나와야 할 상황은 조 후보자가 자초한 일”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과 송기헌 의원 등 법사위 간사들은 이날 오전에도 만나 증인 명단 채택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