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日 무역보복 대책 논의 위한 청와대 회담 제안”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15일 09시 02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7.15/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일본의 무역보복 상황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게 청와대 회담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또 대일특사·대미특사 파견, 외교라인 전면 교체도 요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문제 해결의 핵심은 그동안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무한경쟁’으로 치닫는 국제경쟁에서 한미일의 경제안보 공동체는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한일 무역갈등과 관련된) 논의를 하기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했다.

회담 형식에 대해서는 “경제가 심각한 상태 처해있다. 어떤 형식이든 경제를 살리고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지키기 위한 어떤 형식에도 다 동의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순간에 풀 수 없어 미래지향적 ‘상생의 해법’이 절실하다”며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의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대미특사 파견도 요청했다. 황 대표는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도 있다”며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대통령께 요청한다”고 말했다.

국회차원에서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제안했던 ‘국회 대표단’의 방일,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또 외교라인의 전면적인 교체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황 대표는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불신의 대상’이 돼 있는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도 당내 ‘일본수출규제 대책특위’ 등을 구성해 적극적인 대책을 찾아나갈 계획”이라며 국회 내 ‘일본 규제 관련 대책 국회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