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단독 회동’ 수용한 文대통령…이제는 “5자 vs 3자” 막판 신경전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4일 16시 20분


코멘트

靑 '선(先) 5당 대표 회동 후(後) 단독 회담'…"黃, 큰 결단 내려라"
文, 지난달 9일 대담 여야 대표 회동 첫 제안…"의제 국한해 요청"
黃, 민생 현안 의제 확장 요청…나아가 일대일 단독 영수회담 제안
靑, 지난달 31일 '5당대표 회동·단독회담' 제안…黃, '3당 회동' 재요구
7일까지 '선(先) 단독회담 후(後) 5당 대표 회동' 靑 양보 가능성도 제기

청와대가 황교안 대표의 단독 회담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뜻과 함께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오는 7일 추진하자는 중재안을 자유한국당에 최후 통첩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그러나 황 대표가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아닌 원내교섭 단체간 3당(민주·한국·바른미래) 대표 회동을 역제안하면서 이제는 다자회동 참여 주체를 놓고 막판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청와대는 ‘선(先) 5당 대표 회동 후(後) 단독 회담’ 원칙을 고수하며 더 이상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황 대표가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다시금 촉구했다.

오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6박8일 일정으로 북유럽 3개국 순방을 떠나는 가운데 청와대가 최종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7일 여야 지도부와의 만남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 회동 주체는 비교섭단체까지 포함한 5당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 회동의 핵심 의제로 오를 대북식량 지원 문제는 여야 대표들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사안이라는 생각에서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취임 2주년 KBS 대담에서 여야 대표 회동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당시 선거제·검찰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두고 여야가 극한 대치를 벌이던 상황이었기에 문 대통령은 ‘대북 식량 지원’으로 의제를 국한해 회동을 갖자고 했다.

다음날인 10일 황 대표 측에선 회동의 의제를 넓히자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와대는 11일 이 같은 요구를 수용해 민생 현안 전반으로 논의의 폭을 넓히기로 했다.

그러자 황 대표는 ‘1대1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하며 다자회담 형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11일 황 대표는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각 당별로 1대1로 (회동을) 하면 되지 않은가. 그게 어렵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청와대 정무라인은 주말 동안 한국당을 설득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접촉을 시도했다. 지난달 31일 황 대표의 요구에 따라 여야 5당 대표 회동과 함께 같은날 단독 회담을 오는 7일 갖자고 한국당에 제시했다. 7일로 날짜를 못 박은 것은 오는 9일부터 북유럽 3개국 순방을 떠나는 대통령 일정이 고려됐기 때문이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4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지난주 금요일 5당 대표 회동과 황 대표와의 1대1 회동을 동시에 추진하자는 제안을 드렸다”며 “(회동) 형식의 문제가 아니라 즉각 의제와 의제에 대한 합의서 작성을 위한 실무회동을 해줄 것을 한국당 측에 요구한 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황 대표 측은 지난 2일 늦은 밤 5당 대표 회동이 아닌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을 다시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한국당의 역제안에 대해 수용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고위관계자는 한국당에 “받아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5당 대표 회동과 1대1 단독 회동 외에는 다른 제안 드릴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꼬여가는 정국에 다급해진 정무라인은 3일에도 국회를 찾아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다른 당 관계자들을 만나 여야 지도부 회동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강 수석이 황 대표를 배제한 4당 대표 회담을 제안했다고 손 대표가 4일 의원총회에서 밝히면서 청와대 내부에선 당혹스러움도 감지됐다. 비공개 자리에서 하나의 안으로 제시됐던 것이 공개되면서 한국당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강 수석은 손 대표의 발언 직후 2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브리핑을 자청해 상황 수습에 나섰다. 강 수석은 “어제 손 대표와 황 대표 측, 다른 당 관계자를 만났다”면서 “5당 대표 회동 성사를 위해, 또 국회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 드리고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단독 회담을 수용한 상황에서 이제는 다자회동 참여 주체를 두고 대립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내 교섭단체 (3당) 대표와 회동을 하고 바로 한국당 대표와 일대일 면담이 가능하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일각에서는 한국당을 뺀 4당 대표 회담 가능성을 제기하나 이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금 원내 교섭이 국회에서 진행되는 만큼 4당 대표만 만나는 것은 원내 3당 대표 회동 간 협상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으므로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강 수석이 전했다.

국회 공전 사태에 대해 청와대 내부에서는 시급함이 감지된다. 추가경정예산안 집행 시기가 미뤄지면서 정책 효과를 못 거둘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나아가 민생법안, 대북식량지원, 경제활력 대책 등 모든 것이 가로막히면서 국내외 현안들이 답보 상태에 빠졌다. 문 대통령도 추경안 제출 직후 공식 회의에서 수차례 국회를 향해 정상화를 요청했다.

청와대가 제시한 오는 7일까지 3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관건은 청와대와 황 대표간 어느 정도까지 공감대를 모을 수 있느냐이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선(先) 단독회담 후(後) 5당 대표 회동‘으로 순서를 바꾸면서 또다시 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5당 대표 회동과 1대1 단독 회동 외에는 다른 제안 드릴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순서를 바꿀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어둔 상태다.

물론 황 대표가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 청와대의 구상처럼 5당 대표가 전부 모이는 회동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5당 대표 회동의 형태를 취하나 황 대표가 따로 불참 의사를 밝히지 않겠느냐는 말도 나온다.

아울러 국회 파행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황 대표가 언제까지 기존 입장을 고수할 수 없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