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곽상도, 어린 손주 뒷조사 ‘저급’…아동 사찰 범죄”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30일 10시 45분


코멘트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박 최고위원 페이스북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박 최고위원 페이스북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박근혜정부 민정수석비서관 출신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딸 다혜 씨 가족의 해외 이주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손주 학적부까지 파헤치는 건 국회의원의 정상적 의정 활동 권한을 확실히 넘어섰다"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곽상도 의원이 대통령 가족 관련에 의혹을 제기했다. 다른 건 다 놔두더라도 한 가지 분명하게 지적하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아무리 대통령 공격 소재가 궁하다고 해도 어린 손주 뒷조사까지 하는 건 정치를 저급하게 하는 것이고 비이성적, 비인간적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 가족 이전에, 한 국민, 한 아동의 인권 유린한 아동에 대한 사찰 범죄 행위에 가깝다"라며 "곽 의원 행태는 국회의원 면책 특권의 대상 아님을 알아야 할 것. 국민 사생활 자료를 탐문하고 취득하고 공개하는 건 국회의원의 권한 밖이다. 이 세상에 국민의 일반적 상식 뭉개고 국민의 마음 얻을 수 없다. 늦기 전에 명확히 사죄하라"고 밝혔다.

곽 의원은 전날 "다혜 씨 남편 서모 씨는 2010년 산 (서울 종로구)구기동 빌라를 작년 4월 다혜 씨에게 증여했고, 다혜 씨는 3개월 만에 이를 판 뒤 남편, 아들과 함께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국가로 이주했다"라고 밝혔다.

곽 의원은 이날 다혜 씨 부부의 아들 서모 군의 '학적 변동 서류'를 공개했다. 해당 서류에 따르면 다혜 씨 부부는 지난해 7월 10일 서울 구기동 빌라를 매각하고 다음날 서 군의 초등학교에 학적변동 서류를 제출했다. 학적 변동 사유로 '해외 이주'가 적혀 있었다.

곽 의원은 청와대에 자료제출 및 관련 의혹 해명을 요구했다. 곽 의원은 "우선 대통령 가족의 해외이주로 인한 대통령 경호처의 경호 시, 국내보다 국가예산이 더 들어가는 만큼 경호여부 및 추가소요 예산 등을 밝혀달라"며 "해외이주 사유, 부동산 서류 등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혀달라"라고 했다.

이에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회의원이 그 직위를 이용해 대통령 가족에 대해 근거 없는 음해성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라며 "이미 지난해 국회 운영위원회 답변에서 밝힌 바와 같이 대통령 자녀의 부동산 증여·매매 과정 및 해외체류와 관련하여 어떠한 불법이나 탈법은 없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가족은 현재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 경제상황 관련이나 자녀교육 목적을 위한 해외이주가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 또한 대통령 가족과 관련해 곽상도 의원이 거론한 갖가지 억측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김 대변인은 "더군다나 학적 관련 서류를 취득하여 공개하는 행태는 개인정보를 침해한 것이며, 정쟁에 초등학생까지 끌어들이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태임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개인 정보가 포함되는 초등학생의 학적 관련 서류까지 취득하여 공개하는 행태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를 추적한다며 불법·탈법을 일삼던 과거정부 공작정치의 음습한 그림자가 떠오른다"라고 말했다.

이어 "곽 의원의 자료의 취득경위와 자료 공개의 불법성에 대해서는 확인 후 응분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