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故 장자연 사건 부실수사 정황, 이상한 배경 있는 것 아닌가”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0월 29일 08시 36분


코멘트

故 장자연 사건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사진=동아일보DB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사진=동아일보DB
2009년 고(故) 장자연 씨 성접대 의혹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이 장 씨의 주거지와 차량을 제대로 압수수색하지 않는 등 부실수사를 한 정황이 파악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29일 “뭔가 좀 이상한 배경이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굉장히 국민적인 관심이 많아서 대외적으로는 그 당시 수사 기관이 마치 명운을 걸고 할 것처럼 했었는데 그런 어떤 외양에 비쳐봤을 때는 납득하기 어려운 부실 수사”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전날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은 2009년 3월 경찰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장 씨의 수첩 등 자필 기록과 명함 같은 장 씨의 행적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가 초기 압수수색 과정에서 다수 누락된 것으로 확인됐다는 내용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에 따르면, 경찰이 장 씨의 주거지 및 차량 압수수색을 하는 데 걸린 시간은 57분에 불과했고, 압수물은 컴퓨터 본체 1대, 휴대전화 3대, 메모리칩 3점, 다이어리 1권, 메모장 1권, 스케치북 1권이 전부였다. 조사단은 “압수수색 당시 장 씨가 사용하던 침실 위주로 압수수색이 이뤄졌고, 침실과는 별도로 있었던 장 씨의 옷방은 수색하지 않았으며, 장 씨가 들고 다니던 가방도 열어보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또 수사기록에 장 씨 통화내역의 원본 파일을 첨부하지 않는 등 수사관리도 부실하게 이뤄졌다고 조사단은 전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추가 보도를 보고 깜짝 놀랐다. 정말 핵심적인 증거라고 생각될 만한 것들을 거의 수집을 하지 않거나 또는 수집해서 분석한 뒤에도 기록에 편철을 하지 않은 정황이 나왔더라”며 의문을 표했다.

그러면서 “재판 과정에서 출석했던 여러 수사 기관들의 관계자들이 이런 사람이 관계되어 있다, 저런 사람은 관계돼 있지 않다라는 증언을 많이 했었다. 제대로 조사를 해 보면 거짓말인지 아니면 진실인지 판명이 될 건데, 거짓말을 했다라고 판명이 된다고 하더라도 위증죄 공소 시효는 10월 10일 그 무렵에 끝난 거다. 그래서 그렇게 잘못했던 수사 기관이 발견돼도 어떻게 처벌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의 장자연 사건에 대한 중간 발표 이후, 당시 법원이 발부한 영장에 대상범위가 ‘변사자 장자연의 집’으로 명시됐던 사실이 추가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경찰은 장 씨의 집 전체를 수색하지 않고, 57분만에 철수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은 장 씨의 옷방과 장씨가 소지하던 핸드백은 수색조차 하지 않았고, 침실에서 다이어리와 메모장을 가 1권씩 압수하는 것에 그쳐 장 씨의 초기 행적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한 증거가 누락되게 했다”며 “검찰 과거사진상조사단은 이 납득하기 어려운 수사기관의 부실수사의혹을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