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적폐청산, 정치보복 의심” 이동관 “李, 댓글 지시 안 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1월 12일 12시 36분


코멘트
채널A 방송 캡처
채널A 방송 캡처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문재인 정권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12일 특강 차 바레인으로 출국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6개월 적폐청산 명목으로 하는 걸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 이런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국론분열을 일으킬 뿐 아니라 중차대한 시기에 우리 안보와 외교에 도움이 안 된다. 지금 전 세계 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경제가 기회를 잡아야할 시기다.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 국민 불화 털어버리고, 정부를 비롯해 우리 모두 힘을 모아서 앞으로 전진하면서 튼튼한 안보 속에서 경제 발전하는 기회를 만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재임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은 앞서 검찰 조사에서 관련 혐의를 받은 사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이뤄졌다고 진술했다.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에 이어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보충 말씀을 드리겠다"고 입을 열었다.

이 전 수석은 "저희가 눈곱만큼도 이른바 군과 정보기관의 정치 댓글을 옹호할 생각은 없다. 잘못된 건 밝혀져야 되고 처벌받는 게 맞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국정원 심리전단장 이태하 씨 공판이 진행되고 있다. 거기서 이미 밝혀진 일이지만 지금 문제가 된 댓글은 전체의 0.9%라는 것이 검찰이 제기한 자료에 나오는 일이고 그중의 절반만 법원이 받아들였다. 그러니까 0.45%의 진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린 수치는 공판에서 이미 나온 수치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확인해 보시면 알 것이고 그리고 그 댓글 작업은 사실은 북한의 심리전이 날로 강화되는 주요 전장에서 불가피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증원 허가를 한 것 가지고 문제를 삼는 것은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또 "세상에 어떤 정부가 그런 댓글을 달라고 지시하겠느냐. 그리고 대한민국 대통령이 그렇게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시콜콜 그런 걸 지시하고 받고 한 일 없다. 또 한 가지는 지난번에 트럼프 대통령도 와서 저희 기적의 성장사를 극찬했지만 지금 외국 정부에서 정식으로 초청을 받아서 우리 한국의 성장 비결을 와서 한마디 가르쳐달라고 나가는 건데 출국을 금지시켜라, 그다음에 저기 와서 지금 시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참 안타깝다"고 전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바레인 문화장관의 초청으로 2박 4일 바레인을 방문한다. 이 전 대통령은 현지 각료 및 바레인 주재 외교사절 등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