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심판론’ 넘어선 ‘박근혜 살리기’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박원순 압승… 경기 남경필-인천 유정복 앞서
시도지사 與 8곳 - 野 7곳 우위… 충북-강원 초접전
투표율 56.8%… 19년 만에 최고

2014년 대한민국 민심은 여야 누구의 손도 들어주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 발생 50일째에 치러진 6·4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은 여당과 야당 어느 쪽에도 마음을 주지 않은 것이다. 세월호 참사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 여당의 무능함과, 대안 없이 비판에만 열중한 야당을 다 꾸짖은 것이다.

다만 세월호 참사와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로 정부 여당에 등 돌린 민심을 감안한다면 새누리당이 비교적 선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야당이 외쳤던 ‘정부 심판론’이 박근혜 대통령의 벽을 넘어서지 못한 것이다.

5일 오전 2시 현재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새누리당은 부산 인천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제주 등 7곳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서울 광주 대전 세종 충남 전북 전남 등 7곳에서 승리가 유력한 상태다. 나머지 3곳 중 경기지사는 새누리당 후보가 앞서고, 충북 강원지사는 개표 내내 엎치락뒤치락하는 초접전 상태로 당락을 점치기 어려운 상태다.

현재 추세대로 개표가 완료되면 새누리당은 수도권과 부산에서 의미 있는 승리를, 새정치연합은 충청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절묘한 균형을 이루게 된다. 부산과 광주에서 예상됐던 무소속 돌풍은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났다.

차기 대선 주자의 맞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서울시장 선거는 새정치연합 박원순 후보가 새누리당 정몽준 후보에게 15%포인트가량의 격차로 압승했다. 서울시장 양자대결 구도에서 보수 후보가 진보 후보에게 10%포인트 이상 차로 참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접전이 예상됐던 부산시장 선거는 막판 보수표가 결집하면서 새누리당 서병수 후보 승리가 유력한 상태다. 인천시장 선거는 친박(친박근혜) 핵심으로 통하는 새누리당 유정복 후보가 현역 시장인 새정치연합 송영길 후보에게 승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철수 대표의 전략공천으로 논란을 빚었던 광주시장 선거는 새정치연합 윤장현 후보가 예상 밖의 압승을 거뒀다. 대구시장 선거는 새정치연합 김부겸 후보가 새누리당 권영진 후보에게 크게 패하면서 이변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이날 오전 2시 현재 기초단체장 226개 선거구에서는 새누리당이 124곳, 새정치연합이 72곳, 무소속이 30곳에서 앞서고 있다. 종북 논란을 빚었던 통합진보당은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한 곳도 이기지 못하고 있다. 서울은 25개 구청장 중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와 중구 중랑 등 5곳을 제외한 20곳에서 새정치연합 후보가 앞서고 있었다.

여야는 각자의 텃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초박빙 접전을 펼쳤다. ‘세월호 심판론’을 주장한 야당의 주장과 ‘박근혜를 살려 달라’는 여당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선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집권 여당의 참패가 예상되는 분위기 속에서 ‘선거의 여왕’인 박 대통령의 눈물이 이번 선거에서도 어느 정도 힘을 발휘했다는 평가도 많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정치학)는 “야당은 세월호 정국에서도 대안을 제시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며 “여당이 승리했다고 볼 수는 없지만 박 대통령의 지지층이 아직은 공고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선거였다”고 말했다.

다만 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식과 새누리당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향후 쇄신 요구가 거세게 일 것으로 전망된다. 새정치연합도 정부 실정(失政)에 대한 반사이익도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는 비판과 함께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지방선거의 투표율은 56.8%로 1995년 1회 지방선거(68.4%) 이후 19년 만에 최고였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지방선거#투표율#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