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현 “대선 재검표 요구 귀막고 있으면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10일 11시 22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민주통합당 이석현 의원은 10일 "초상집에서 이웃사람이 서럽게 우는데 상주가 잠자코 있으면 되겠느냐"며 일부 시민이 추진 중인 대선 재검표(수검표) 청원에 당이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지금 대선 개표와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수개표로 하는 재검표를 요구하고 있다"며 "다음 아고라에 23만 명이 재검표 청원에 서명했고 시민단체가 대한문 앞에서 촛불집회도 열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자개표기라고 불리는 투표지분리기에 오류가 발견됐다. 1번 100장 묶음 속에 2번 후보가 섞여 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하고 시정했다"며 "선거관리위원회도 기계가 민감해 이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재검표를 요구하려면 당선무효소송을 해야 해서 당에 부담이 있지만, 기계 오작동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수개표도 안 하고 넘어가는 건 나중에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 개표 통해 투표지분리기가 얼마나 정확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이제 조치할 수 있는 시간 일주일밖에 안 남았다. 언제까지 귀 막고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도 이날 대선 재검표 청원에 소개의원으로 참여하기로 하고 14일 국회에 청원서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국회법에는 '국회에 청원을 하려는 사람은 의원의 소개(紹介)를 얻어 청원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정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대선 재검표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청원하려면 소개의원이 있어야 하는데 시민청원단이 저보고 하라 시기에 군말 없이 제가 맡기로 했다"며 "저는 소개의원일 뿐 적절성 여부와 조사는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 아고라에서 진행 중인 수개표 청원 서명에는 현재까지 22만 7000여 명이 참여했다. 청원 참여자들은 인터넷과 SNS등을 통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민주당을 비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조위원장 출신 한영수 씨 등은 포털 사이트 다음에 18대 대선 무효소송 소송인단 모집을 위한 카페를 만들고 소송관련 비용 모금에 나섰다.

재검표 청원 여론이 높아지면서 민주당은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 음모론이라고 마냥 무시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재검표를 청원했다간 자칫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다는 비난 여론에 직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의 발언 직후 민주당 관계자는 "이 의원의 수검표 발언은 당의 공식입장이 아닌 개인의견"이라며 "이 건과 관련해 현재 행정안전위원회 차원에서 검증과 청문이 진행 중"이라고 선을 그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다.

민주노총은 "한 전 위원장 등이 추진하는 선거관련 소송은 민주노총과 무관하다"며 "12·19 선거 투개표 업무에 민주노총 소속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다수 참여하였고, 불법 부정한 사례가 없는지 면밀하게 파악하고 있으나, 특이한 사례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지난 2002년 제16대 대선 직후 한나라당은 "개표 오류나 부정에 대한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상대로 노무현 당선자 당선무효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재검표 결과 당락에 영향을 미칠만한 개표 오류는 나타나지 않아 대국민 사과를 한 바 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채널A 영상] 광주 아파트에서 대선용 빈 투표함 2개 발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