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노무현 차명계좌 다 밝히겠다” 발언 파문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누구에게 들었는지 규명”… 盧재단 “기가 막힌 패륜 망언”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검찰에 출석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소상하게 밝히겠다고 한 데 대해 노 전 대통령 측이 4일 “패륜적 망언”이라며 거세게 반발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본보 4일자 A1면 조현오 前경찰청장 “어느 은행, 누구 명의인지 다 까겠다”

○ 친노 인사들은 격앙

노무현재단은 이날 ‘조현오, 검찰 조사나 똑바로 받아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조 전 청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재단 측은 “조 전 청장이 허위사실로 노 전 대통령과 유족의 명예를 훼손한 것도 모자라 패륜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이제는 대놓고 공갈협박을 일삼고 있으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했다. 또 “검찰은 조 전 청장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통해 패륜적 망언에 대한 죗값을 엄중하게 물어야 할 것”이라며 “짜고 치기 식으로 적당히 소환조사 한 번 하고 어물쩍 넘어가려 한다면 검찰도 역사의 단죄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경수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은 이날 동아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조 전 청장의 차명계좌 운운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의 형 건평 씨는 “기자들이 나한테 뭣 하러 전화하느냐”며 곧바로 전화를 끊기도 했다.
▼ 趙 “상세한 내용 진술할 수밖에 없어”… 노무현재단 “대놓고 공갈협박 하나” ▼

이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터무니없는 이야기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말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날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 차명계좌 진실 드러날까

검찰은 조 전 청장이 진술할 것으로 보이는 차명계좌의 주인이 정말 노 전 대통령인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 사건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 검찰은 조 전 청장에게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에 대해 언급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밝히는 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설령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가 실재하지 않는다 해도 조 전 청장이 차명계좌가 있다고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인정된다면 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조 전 청장이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존재 여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을 만한 사람에게서 들은 것으로 확인될 경우 사자(死者) 명예훼손 책임을 벗기 쉽다. 그러나 차명계좌를 거론했다는 사람을 밝히지 않거나 그 이야기를 해 줬다는 사람이 차명계좌 존재 여부에 대해 알거나 거론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은 사람이라면 조 전 청장은 명예훼손의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하지만 조 전 청장이 제보자를 말하지 않겠다고 이미 천명한 상태여서 그 인물이 누군지 밝혀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만약 조 전 청장이 언론 보도 등을 근거로 발언했다고 진술한다면 검찰로서는 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해 기소할 개연성도 작지 않다.

○ 인터넷에서는 “사실 밝혀라”는 목소리 높아

누리꾼들은 조 전 청장이 검찰에서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거의 없었지만 정치적 배경이나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추모 씨는 “죽으면 모든 것을 덮어버리던 과거를 정리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조 전 청장의 주장이 진실이라면 맑고 정직하다던 노무현의 실체와 그의 추종자들의 행태가 얼마나 추한 것인지 드러날 것”이라고 의견을 달았다. 윤모 씨는 “그런 것(차명계좌) 밝히는 것이 검찰이나 경찰의 존재 이유다. 노 전 대통령의 자살 원인을 정치적 이유와 검찰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이야말로 망자모독. 이 문제가 제대로 해결돼야만 노 전 대통령 개인의 역사적 국민적 평가가 새롭게 시작될 것”이라고 했다. 반면 누리꾼 김모 씨는 “(조 전 청장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오명을 벗겠지만 사실을 왜곡한 단순 폭로로 밝혀진다면 새누리당은 물론이고 조 전 청장에게도 파멸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김해=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조현오#노무현 차명계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