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총선 공포’]“안바꾸면 다 죽는다” 총선 공포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5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發 쇄신돌풍 야당으로 확산… 이회창, 대표직 사퇴

한나라당발(發) ‘쇄신 쓰나미’가 야당까지 휩쓸고 있다. 이 쓰나미를 일으킨 진원(震源)에는 ‘안 바꾸면 다 죽는다’는 내년 4월 ‘총선 포비아(공포)’가 숨어 있다. 4·27 재·보궐선거에 이은 5·6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의 이변과 민심의 눈치를 본 개각이 방아쇠를 당겼다.

▶ A3면 관련기사 [정치권 ‘총선 공포’]黨쇄신 명분쌓고, 친박 손잡고… 소장파 발빠른 ‘총선 행보’
▶ A4면 관련기사 [정치권 ‘총선 공포’]선진당 이회창 “대표직 사퇴”… 본보 인터뷰
▶ A5면 관련기사 [정치권 ‘총선 공포’]與 신주류 ‘反MB 정책’ 쏟아내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9일 “지금 정치권에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휘몰아치고 있다. 한나라당도 민주당도 변화하고 있다. 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당 대표직에서 물러서고자 한다”며 전격 사퇴를 선언했다. 이 대표는 “국회의원을 포함한 모든 후보자의 하향식 공천을 폐지하고 국민경선제 도입을 진지하게 고민할 것을 (여야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최근 한나라당 지도부의 퇴진과 당 쇄신 움직임에 자극 받은 선진당 내부에서 “이대로는 당의 지역 기반인 충청권에서조차 내년 총선이 어렵다”는 인식이 급속히 확산되자 이 대표가 2선 후퇴를 결심한 것이다.

선진당은 변웅전 신임 대표가 내년 3월까지 당 쇄신과 내년 총선, 대선 준비를 맡게 됐다.

쓰나미의 진원지인 한나라당은 이날도 쇄신의 주도권을 놓고 신-구 주류 간 갈등이 계속됐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당헌 30조에는 당 대표 유고 시 대행의 순서가 당 서열 두 번째인 원내대표로 돼있다”라며 자신에게 합법적인 임시 당권이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소장파의 쇄신 움직임을 주도하는 남경필 의원도 “비상상황에서 당의 모든 권한은 의원총회로부터 나온다. 현재 당에서 황 원내대표가 권한과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황 원내대표를 옹호했다.

반면 비상대책위원장인 정의화 국회부의장은 동아일보 기자에게 “(황 원내대표와) 생각이 완전히 다르며”며 자신이 대표 권한대행이 돼야 한다고 맞섰다. 홍준표 의원은 “당헌 30조는 대표가 교통사고나 돌발사고 등으로 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을 때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정 부의장의 손을 들어줬다. 이날 황 원내대표와 정 부의장의 만남은 이뤄지지 못했다.

이날 나경원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 142명은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내용으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했다. 이 법안이 실현되면 당 지도부가 공천권을 행사하는 정치 현실에 혁명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권이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자기 변신에 몸부림치고 있다. 민주당도 혁신과 통합의 길로 가야 한다”며 당 조직과 공천 개혁, 인재 영입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