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포격 도발]원세훈 국정원장 ‘北공격 가능성 8월 감청’ 발언파문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해안포부대에 대응사격 지시는 8월 우리 軍훈련에 대비하라는 것”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이 1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의 공격 가능성을 8월에 감청했다”고 발언한 것으로 보도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2일 합동참모본부가 “감청 내용은 그런 게 아니었다”며 적극 해명하고 나섰고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국정원장의 발언 파문에 유감을 표시했다.

○ 청와대의 유감 표명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일 오전 기자실을 찾아와 익명을 전제로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한 여러 말이 국회에서 공개돼 논란이 된 것에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정보 당국은) 입법기관의 업무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보고하지만 외부에 노출되어선 안 된다”며 “그동안 언론의 편의,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국정원 보고 가운데) 필요한 부분이 알려졌지만 이번처럼 무기 이동상황 등이 유리알처럼 공개되는 상황은 위태롭다”고 말했다. “정보 책임자가 대통령에게 하는 보고에 대해 ‘보고가 있었다 없었다’, 또 ‘이런 내용이었다’를 포함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가 않다”는 말도 했다.

정보위에서 비공개를 전제로 한 원 국정원장의 보고 내용을 공개한 국회의원과 이를 보도한 언론에 대한 비판이었다. 국정원도 같은 취지로 유감을 표명했다. 하지만 청와대의 유감 표명은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국정원장의 일부 발언이 적절치 못했다고 지적한 측면도 있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배경 설명이다.

○ 8월 감청설의 진상은?

원 원장은 1일 정보위에서 ‘올 8월 (군이) 서해5도에 대한 북한의 대규모 공격 가능성을 감청했느냐’는 의원 질문을 받고 “그런 분석을 했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합참은 2일 “당시 합참이 획득한 감청 내용은 남측이 포사격 훈련을 하면 북한군도 해안포를 동원해 대응사격을 하도록 했다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즉, 북측이 과거처럼 우리 쪽 바다를 향해 포를 쏘겠다는 것이지 군부대나 민간인이 머무는 서해5도를 겨냥한 도발을 하겠다는 계획을 감청한 것은 아니란 설명이다.

정보위 회의를 진행했던 권영세 정보위원장도 2일 동아일보 기자에게 “감청은 합참이 했다”며 “감청 내용이 추상적이어서 (육지를 직접 공격한) 연평도 사건과 연결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감청 내용이 대통령에게 보고됐는지를 놓고도 논란이 이어진다. 정보위 민주당 측 간사인 최재성 의원은 2일 “원 원장이 분명히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속기록 확인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권 정보위원장은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도 전반적인 정보 사항이었다는 뜻이지 ‘연평도 도발’의 가능성을 찍어서 보고했다는 취지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