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관계자 “조직개편 금주 마무리”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7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민간사찰’ 정권 이미지 타격 조기에 수습 못하면 레임덕
인적쇄신 카드 급해졌지만 靑내부 “유동적 요소 많다”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파문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쇄신 구상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아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4일 전해졌다. 실제 청와대는 서울 양천경찰서 ‘피의자 고문’ 사건에다 ‘민간인 사찰’ 사건이라는 권위주의 시대를 연상시키는 악재가 겹치면서 ‘정권 이미지’가 급속히 나빠지고 있음을 우려한다. 현 정부의 임기 반환점을 앞둔 시점에 예기치 않은 사건들이 잇달아 터진 것은 본격적인 레임덕(권력누수)의 서곡이 될 수 있다는 걱정으로도 읽힌다.

이 대통령의 언급은 그런 맥락에서 이번 사건을 ‘권력형 게이트’로 몰고 가려는 야권의 공세를 차단하고 6·2지방선거 패배 후 밝힌 당정청 쇄신의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특히 관련자 문책을 통해 이번 사건을 조기에 수습하고 권력의 핵심으로 번지는 것을 막겠다는 뜻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와 정부의 인적개편 작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태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시스템 개편은 이번 주를 목표로 이른 시일 안에 마무리하기 위해 마지막 틀을 짜는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조직 개편은 이번 주에 마무리하겠으나 인사 개편은 현재로선 유동적 요소가 많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청와대 수석급 이상 참모진의 면면은 다음 주 이후에나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조직개편과 관련해 청와대 주변에선 국정기획수석실을 폐지하거나 주요 국정과제의 이행사항을 점검하는 조직으로 전환하는 방안, 홍보수석실과 메시지기획관실을 통합하는 방안, 시민사회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정무수석실 산하 시민사회비서관실을 별도로 떼어내 조직을 확대 개편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는 얘기가 나돈다. 과학수석 혹은 과학기획관 신설 방안도 거론되나 1개 부처(교육과학기술부)를 2명의 수석(교육, 과학)이 담당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반론도 있다.

청와대 개편의 핵인 정정길 대통령실장의 후임 인선 작업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집권 중후반기 청와대와 내각 조직을 다잡고 당청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화합형이면서도 조직 장악력이 있는 인물을 고르고 있으나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태희 고용노동부 장관 카드가 되살아나는 것도 그런 차원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의 대선캠프 자문기구인 바른정책연구원(BPI) 원장을 맡았던 백용호 국세청장과 3선 의원 출신의 권철현 주일대사, 장관 경험이 있고 계파색이 옅은 정우택 전 충북지사 등도 거론된다.

한편 일각에선 이번 민간인 사찰 파문이 여권 내 파워게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상득 의원의 측근인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공직윤리지원관실 운영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얘기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여권 내 인사에 영향을 미쳐온 세력 중 하나로 알려진 이 의원과 주변 원로그룹의 발언권이 약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