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총리 “보스 따라 생각 달라져서야”

  • Array
  • 입력 2010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친박 겨냥한 듯 과감한 답변
양승조의원 “매향노” 발언에 “품격 있는 단어를” 맞받아

대정부질문 첫날 ‘세종시’ 날선 공방2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이 열린 4일 정운찬 국무총리(왼쪽)가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민주당 양승조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단식 중인 양 의원은 휠체어를 타고 나왔다. 김경제 기자
대정부질문 첫날 ‘세종시’ 날선 공방
2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이 열린 4일 정운찬 국무총리(왼쪽)가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민주당 양승조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단식 중인 양 의원은 휠체어를 타고 나왔다. 김경제 기자

2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첫날인 4일 국회 본회의에 출석한 정운찬 국무총리의 답변엔 거침이 없었다.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하는 등 사실상 국회 첫 데뷔무대였던 지난해 11월 초 대정부질문 때 조심스러웠던 태도와는 사뭇 달라진 모습이었다.

이날 정 총리는 한나라당 친이(친이명박)계 김정권 의원이 “세종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논의가 없다”고 하자 “최근 정치인 여러분이 지역에 내려가 말하는 것을 보면 국가의 장래, 경쟁력보다는 지역에서 표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인지, 자기 정치집단의 보스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져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박 전 대표의 뜻을 철저히 따라가는 현상을 비판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충청도민이 세종시 수정안을 불신한다’는 친박계 유정복 의원의 추궁에는 “충청도민은 수정안이 원안보다 좋다는 걸 알고 있으나 정치인들이 진실을 말하지 않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거나 의사표시를 안 하는 것”이라고 맞섰다. 정 총리는 세종시 원안을 “유권자로부터 표를 얻겠다는 정치적 복선을 깔고 한 정책”이라고 표현했다가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의 비판을 받았으나 “2002년 대선 때 (노무현) 후보가 표를 얻기 위해서 (추진)했다고 생각했고 이후에도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서 했다고 생각한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이날 대정부질문이 여야 할 것 없이 대부분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공방으로 진행되자 김형오 국회의장은 “답변이 총리에게 집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4명의 대정부 질문자 가운데 충청 출신인 양승조(충남 천안을) 정범구 의원(충북 증평-진천-괴산-음성)을 배치했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방침에 항의하며 21일째 단식농성 중인 양 의원은 삭발하고 수염이 덥수룩한 초췌한 모습으로 휠체어를 탄 채 단상에 올랐다. 양 의원은 “총리는 한때 경제학자로 명성을 얻었으나 지금은 매향노 총리, 세종시 세일즈맨이라는 비판이 있는데 억울한가?”, “양치기 소년이 거짓말을 몇 차례나 했는지 아느냐”며 비난했고 정 총리는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은) 두 번”이라고 답한 뒤 “품격 있는 단어를 써 달라” “자꾸 퀴즈 하듯이 묻지 말고 국민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갖고 질의 답변을 하자”고 맞받았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