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靑 정무수석 “예산 해결되면 새해초 3자회담 가능할 것”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4대강 사업 속도조절땐 예산 낭비
세종시 감당 어렵다는 의견 냈지만
MB “역사 책임의식 갖고 풀자” 해

25일 청와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박형준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김미옥 기자
25일 청와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박형준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 김미옥 기자
박형준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이 25일 청와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올 8월 말 정무수석비서관으로 기용된 이래 세종시와 4대강 예산 논란 등 굵직굵직한 정치 현안을 다뤄왔다.

국회의 예산안 대치 문제부터 물었다. 박 수석은 “국회가 듀 프로세스(due process·절차적 정당성)를 밟는 게 중요하다”며 “우리 정치가 바리케이드 정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수가 밀어붙일 것이라는 전제하에서 소수가 논의 자체를 거부하는 관행은 극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대운하를 안 한다고 천명했는데도 4대강 사업을 대운하에 연계해 반대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4대강 사업을 근본적으로 흠집 내거나 굴절시키는 방식으로는 타협이 어렵다”고 말했다. 또 “국책사업이 야당의 반대로 절름발이 사업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리를 건설하는 데) 교각 중 몇 개는 세우지 말라는 식 아니냐”고 말했다.

‘속도조절론’에 대해선 “예산이 폭증한다. 국민에게 손해다. 홍수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나올 수 있다. 어느 강을 먼저 하고 다른 강을 나중에 하면 또 다른 지역주의 논란을 낳을 수 있다”고 했다. 여야 대표와의 3자 회동에 대해선 “예산 문제는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므로 적절치 않다고 한 것이다. 예산 문제가 해결되면 연초나 새해 국정을 설계해야 할 시점에 여야가 큰 틀에서 논의해야 할 게 많다. 그때는 가능할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박 수석은 세종시 문제에 대해 “정무팀은 감당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냈었지만 이 대통령이 역사에 대한 책임의식으로 풀자고 했다”고 전한 뒤 “세종시 문제가 불거진 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것은 사실이고 정무라인도 반성할 대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부처 이전 백지화 여부에 대해 “행정중심에서 경제중심으로 간다는 것이다.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가 어떤 내용을 내놓을지는 봐야 하지만 아무것도 안 가느냐, 한두 개 가느냐 하는 그런 것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의 대화에 대해서는 “우리는 처음부터 양시론(兩是論)으로 생각했다. 박 전 대표의 주장도 일리가 있고 우리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 다만 충청도민의 의견이 바뀔 수 있다면 양해가 되는 게 아니냐. 그래서 대안을 만들어서 최대한 충청도민을 설득해 보겠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측에 대해서도 역시 “양시론이다. 극단적이고 적대적인 투쟁이 아니다”라며 대안 발표 후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년 1월 정부의 수정안 발표 후에도 충청 민심의 판단이 애매한 상황이 올 가능성에 대해 “정서는 하루아침에 바뀌는 게 아니다. 한 달 정도가 고비가 될 것이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한편 박 수석은 ‘뉴 MB노믹스’가 정교하게 제시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대통령도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의 경제철학과 경제운용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제공조가 중요하고 (탐욕으로 점철된) 자본주의 윤리가 바뀌어야 하고 공동체주의가 확산돼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새로운 ‘MB노믹스’를 구축하는 작업도 내부적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