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전날 극비 방북 김만복-김양건 회동 대화록

  • 입력 2008년 1월 10일 11시 03분


코멘트
김만복 국가정보원장과 북한의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동아일보 자료사진
김만복 국가정보원장과 북한의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동아일보 자료사진
지난해 12월 18일 극비 방북한 김만복 국가정보원장과 북한의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의 평양회동 대화록을 중앙일보가 10일자로 보도했다. 이 내용은 국정원이 인수위에 보고한 것으로 북한은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남북 관계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김 원장은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남측 대선 결과를 궁금해하자 “내일(12월 19일) 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당선이 확실시된다”고 말한 뒤 “(이명박 정부가)남한 내 보수층을 잘 설득할 수 있어 현 정부보다 더 과감한 대북 정책을 추진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고 설명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정원의 인수위 보고 자료에 따르면 김 원장은 평양 모란봉초대소에서 김양건 통전부장을 두 차례 만났으며, 오찬을 겸한 면담에서는 대선 결과와 남북 관계 전망, 국정원장 교체 여부 등을 화제로 모두 2시간30분 동안 대화를 나눈 것으로 드러났다.

두 사람이 주고받은 대화를 정리한 대화록 중에는 김양건 부장이 “지금 남측 철도·도로 고찰단(조사단, 12월 12~18일 활동)이 와서 활동하고 있는데 많은 경험을 할 것이고 백두산 관광도 잘됐으면 한다”며 “남북 회담이 지금처럼 많은 적이 없었다”고 말한 대목이 들어 있다. 북측 김 부장은 또 “남북 관계가 (대선 뒤에도) 유지됐으면 한다”며 대선 이후 들어설 남측 새 정부의 대북 정책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남북 관계는 남측에서 정권이 바뀌더라도 잘 유지될 것으로 본다”며 “한나라당 당선이 확실하지만 한나라당의 대북 정책도 화해 협력 기조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북측을 안심시켰다.

대화록에는 이어 북측 김 부장이 김 원장에게 “대선 뒤에도 국정원장직을 계속 맡느냐”고 물었으며, 김 원장은 “새 정부가 들어서면 곧바로 교체되며, 이것이 남측 사회의 기본 질서”라고 대답한 것으로 돼 있다.

<동아닷컴>


▲ 영상취재 : 동아일보 이종승 기자

아래는 중앙일보 보도 대화록 요지

12월 18일 평양, 남북 정보기관 수장 무슨 말 나눴나

▶김양건 북한 통전부장=“평양 오느라고 새벽 일찍 일어나셨을 텐데 피곤하시겠습니다.”(이어 서울 집 출발시간, 판문점 통과시간, 평양 도착시간 질문)

▶김만복 국정원장=“평소에도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피곤하지 않습니다.”(출발 후 도착까지의 경로를 설명한 뒤) “개성~평양 간 고속도로가 지난 8월 처음 방북 때보다 잘 정비돼 있습니다.”

▶김 부장=“(서울 방문 때의 경험을 살려) 서울~개성 간 도로에 비하면 아직도 보수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남북 간 개성~평양 간 고속도로 개·보수 사업이 차질 없이 진척되길 바랍니다.”

▶김 원장=개성~평양 고속도로 개·보수를 위한 현장조사(12월 11~13일), 개성~신의주 철도 현장조사(12월 12~18일) 실시 등 철도·도로 분야에 대한 정상 선언 이행상황 설명. 김 부장의 서울 방문기간(11월 29일~12월 1일) 중 촬영한 사진첩을 준 뒤 함께 보며 당시 상황 회고. 방한기간 중 김 부장에 대한 국내 언론의 관심 설명.

▶김 부장=“남조선 방문 때 환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체류 일정이 잘 짜였고 행사 진행도 완벽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부산 북항과 감천항, 신항을 헬리콥터로 둘러보던 장면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김 원장=“정상회담 기념식수에 표지석을 설치하는 것은 남북 관계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표지석 없는 기념식수는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의미가 퇴색하기 마련이니까요. 표지석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 부장=“우리도 기념식수의 의미를 잘 알고 있습니다. 노 대통령님의 나무가 착근이 잘 되는지 걱정이 돼서 저는 물론 통전부 실무자들이 수시로 방문해 관계자들에게 정성 들여 키울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나무 위치가 관람객들이 많이 왕래하고 눈에 잘 띄는 지역이라 중앙식물원 최고의 명물이 될 것입니다. 남북회담이 지금처럼 많은 적이 없었습니다. 남북 관계가 잘 유지됐으면 합니다.”

▶김 원장=“남북 관계는 2차 남북 정상회담 이후 잘 진행되고 있으므로 남측에서 정권이 바뀌더라도 잘 유지될 것으로 봅니다. 내일 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지만 한나라당의 대북정책도 화해·협력 기조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남한 내 보수층을 잘 설득할 수 있어 현 정부보다 더욱 과감한 대북 정책을 추진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김 부장=“국정원장 자리에 계속 계시게 됩니까?”

▶김 원장=“새 정부가 들어서면 바로 교체될 겁니다. 이런 것이 남측 사회의 기본 질서입니다. 건강은 좀 어떠십니까?”

▶김 부장=“건강합니다.” (이후 아들·딸·손자·손녀에 관해 담소 중 점심시간이 돼 식당으로 자리를 옮김).

◆오찬 참석자=남측(5명): 김 원장, 윤○○, 남○○, 신○○, 조○○ 산림청 사무관, 북측(4명)=김 부장, 김○○, 리○, 리○○

◆오찬 대화 내용=평양 명승지, 날씨, 남북한 전통술, 음식 등에 관해 담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