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특검법안… 정치권 반응

  • 입력 2007년 11월 23일 03시 07분


코멘트
■정치권반응

신 당 “축하금 수사할테면 하라” 강경

한나라 “의혹 여럿” 현정권-昌동시압박

昌캠프 과거 대선자금 포함에 불똥 우려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한 삼성 특검법안에 대해 한나라당은 삼성 상속 부분 등 민간에서 다뤄야 할 문제가 포함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수정을 요구할 태세다. 하지만 정치권의 관심은 삼성 내부가 아니라 그 돈의 용처인 대선 자금에 쏠려 있다.

한나라당은 자체 발의한 법안에 포함돼 있던 2002년 대선 자금과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당선축하금’이 포함된 데 대해 은근히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의 한 당직자는 “대선 자금 문제 수사는 노무현 정권의 당선축하금을 비롯해 도덕성 문제가 드러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은 대선 자금이나 당선축하금 문제에 대해서는 “별로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최재성 원내공보 부대표는 “당선축하금 의혹은 근거 없는 주장인데 그것을 두고 논쟁을 벌이다 특검법안 처리가 무산되면 정치권 전체가 비판받을 것 아니냐. 근거 없는 주장이니 (수사를) 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현 정부에서 대통령비서관을 지낸 정동영 후보 측 김현미 대변인도 “노 대통령은 당선축하금을 받은 게 없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또한 대선 자금 특검으로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대선 잔금 의혹도 본격 조명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기획팀장인 정두언 의원은 “이회창 후보와 관련한 의혹이 여러 건 있다. 그 내용이 밝혀지면 대선 후보로서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파멸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2004년 종결된 대선 자금 수사 당시 검찰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2002년 불법 대선 자금 액수는 밝혀냈지만 누가 그 돈을 어떻게 썼는지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또 사실상 책임자였던 이 전 총재와 노무현 대통령을 입건하지 않고 수사를 종결했다.

이 전 총재는 이날 “삼성 특검법안이 법사위 소위를 통과했으니 성실하게 법을 만들고 제대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원론적인 의견을 나타냈지만 캠프에서는 특검 수사대상에 과거 대선 자금이 포함되자 불똥이 튈 것을 우려하며 반발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