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캠프 vs 孫 - 李캠프 날선 공방

  • 입력 2007년 10월 3일 02시 58분


코멘트
지도부 곤혹대통합민주신당 오충일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2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불법 동원 선거 논란으로 인해 대선후보 경선 일정을 이틀 동안 잠정 중단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김동주  기자
지도부 곤혹
대통합민주신당 오충일 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2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불법 동원 선거 논란으로 인해 대선후보 경선 일정을 이틀 동안 잠정 중단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김동주 기자
李측 “명의도용 관련 鄭 수사해야”

鄭측 “도 지나쳐… 막가자는 얘기냐”

“‘이-손’ 야합은 자신들이 지는 경선 판을 흔들고 경선 불복으로 가기 위한 수순이다. 5년 전 이인제 후보와 다를 것이 없다.”(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측 김현미 대변인)

“자신들이 저지른 불법 행위에 대해 일말의 반성도 없다. 앞으로도 계속 조직·동원선거를 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손학규 전 경기지사 측 우상호 대변인)

“정동영 후보는 자신의 명예를 더럽히고 당과 국민에게 모욕을 안겨 주는 구태·부정불법선거를 중단하고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이해찬 전 국무총리 측 김형주 대변인)

▽후보들 사활 건 공방=대통합민주신당의 대통령 후보 경선이 파행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정 전 의장, 손 전 지사, 이 전 총리 등 신당의 세 대선주자 캠프는 2일 치열한 비방전을 벌였다.

당 안팎에서는 ‘후보들의 비난전 때문에 가뜩이나 흥행이 안 되는 경선이 더 외면받고 있다’는 자조와 ‘현 상황이 봉합된다 해도 후유증이 심각할 것’이라는 우려가 함께 나왔다.


▲ 촬영·편집 : 김동주 기자

손 전 지사 측과 이 전 총리 측은 정 전 의장을 “부정선거를 저지르고 있다”고 공격하고 정 전 의장 측은 두 후보에 대해 “경선 불복을 준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전 의장 측은 ‘불법 선거를 저지르고 있다’는 공격에 맞서 자신들이 제보 받은 손 전 지사 측의 불법 선거운동 의심 사례를 공개했다.

정 전 의장 측 정청래 의원은 “‘살아온 길이 다르다’며 손 전 지사를 비판했던 이 전 총리가 불리하니 야합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경선 불복 수순’이라는 주장에 대해 손 전 지사 측 우 대변인은 “자신들이 저지른 불법 행위에서 국민의 관심을 돌리려는 전형적인 물 타기”라고 반발했다. 이 전 총리 측 김 대변인도 “정치 공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두 주자 진영은 정 전 의장 측이 제기한 ‘손-이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런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 후보 간 합의를 강조한 당 지도부의 방침에 대해서도 손 전 지사와 이 전 총리 측은 각각 “지도부가 지도부임을 포기한 것” “정 전 의장에게 면죄부를 주자는 것”이라며 거부 의견을 밝혔다.


▲ 촬영·편집 : 김동주 기자

▽후보 캠프 간 고발 사태도=비방전은 후보 캠프 간 고발 사태로도 이어졌다. 이 전 총리 측은 1일 정 전 의장 측 경선대책위원회 콜센터가 불법적인 선거인단 등록을 했다며 서울영등포선거관리위원회와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고 2일 밝혔다.

정 전 의장 측 지지자가 지시한 것으로 밝혀진 ‘노무현 대통령 명의도용’ 사건에 대해서는 손 전 지사 측 조정식 정봉주 전병헌 의원이 이날 서울지방경찰청을 방문해 어청수 청장을 면담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전 총리 측 김 대변인도 명의도용 사건에 대해 “이런 부정불법 행위는 정 후보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하다. 정 후보에 대한 수사 당국의 조사가 있어야 한다”며 아예 정 후보 본인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 전 의장 측 노웅래 대변인은 “도를 지나쳐도 한참 지나쳤다. 막가자는 이야기”라며 발끈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