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친인척 주민등록초본 부정 발급 朴캠프 인사들 개입

  • 입력 2007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 발급을 의뢰한 혐의(주민등록법 위반)로 15일 검찰에 구속된 권오한(64·전직 경찰 간부) 씨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외곽 조직인 한강포럼에서 활동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박 전 대표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이날 “권 씨는 한강포럼이 출범하기 전인 지난해 10월경부터 박 전 대표 지원 조직인 마포팀에서 일했고, 마포팀이 한강포럼 출범의 산파역을 하면서 한강포럼에서도 활동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권 씨가 한강포럼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박 전 대표 측이 캠프 차원에서 이 전 시장 관련 정보들을 수집했는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그러나 권 씨는 이날 영장실질심사에서 “이 전 시장이 아닌 다른 경선 후보의 지지자인 것은 맞지만 캠프에 가입했거나 당적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권 씨는 법무사 사무소에 다니는 아들(32)을 둔 채모(59) 씨를 통해 지난달 7일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사무소에서 이 전 시장의 부인 김윤옥 씨, 맏형 이상은 씨, 처남 김재정 씨의 주민등록초본을 채권 추심용으로 발급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권 씨가 초본을 전달했다고 진술한 박 전 대표 캠프의 홍모(55) 씨는 이날 통화에서 “2, 3개월 전 권 씨가 ‘박 전 대표를 돕겠다’며 찾아와 ‘이 전 시장 측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해 위법이라고 만류했는데 나중에 초본을 들고 왔기에 그냥 책상에 넣어 뒀다”고 말했다.

홍 씨는 2002년부터 박 전 대표를 지원하는 마포팀을 이끌어 왔으며 올해 초에는 각계 인사 3600명으로 구성된 박 전 대표 지지 모임 한강포럼을 출범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박 전 대표의 측근이다.

그러나 권 씨는 검찰 조사에서 “홍 씨가 사업상 필요하다며 3명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쓴 메모를 주기에 채 씨에게서 봉투째 서류(초본 3통)를 받아 그대로 홍 씨에게 전달했다”며 “누구의 초본인지 몰랐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 캠프의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권 씨가 불법으로 발급된 초본을 가져왔을 때 홍 씨가 즉각 야단치고 바로잡지 못한 것은 우리 캠프가 추구해 온 정도정치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위원장으로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전 시장의 명예훼손 고소 및 국가기관의 정보유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조만간 홍 씨를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주민등록초본이 지난달 12일 이 전 시장 측의 위장전입 의혹을 폭로한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 측에 전달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김 의원 측 관계자도 불러 초본 입수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