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검증공방' 관련정보 접속자 수사 착수

  • 입력 2007년 7월 10일 11시 23분


코멘트
대선 경선후보간 검증공방과 관련한 명예훼손 고소 등의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최재경 부장검사)는 건설교통부, 행정자치부, 경찰청, 국세청 등이 김재정 씨와 관련된 부동산 정보 등에 접근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김씨 등이 관련 자료 유출에 대해 `국가기관이 동원된 조직적인 정보 유출'이라고 주장하는 가운데 검찰이 유출 경위 수사에 나섰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나라당 경선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처남인 김씨 측은 "불법적으로 입수된 자료를 통해 마치 김씨가 이 전 시장의 재산관리자인 것처럼 명예를 훼손했다"며 한 언론사와 같은 당 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측근인 유승민 의원및 서청원 고문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뿐 아니라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이 건교부와 행자부, 국세청 등에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한 자료에는 김씨의 부동산 매매내역 등 거래 자료는 제외됐으며 관련 정보를 열람하기 위해 누가 로그인을 했는지 등 사용자의 신원을 보여주는 접속 관련 데이터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찰청으로부터는 이 후보의 전과 기록을 조회한 인사들의 내역을 챙겼다.

검찰은 이들 자료를 분석해 언론사에 유출된 부동산 관련 정보 등을 어느 기관이 갖고 있고, 누가 이 자료에 접근해 열람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아울러 이날 김재정 씨를 불러 조사하려 했으나 김씨는 "몸이 좋지 않아 오늘 나가지 못했으며 검찰 측과 출두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수사를 의뢰한 열린우리당 김혁규ㆍ김종률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한나라당을 명예훼손 혐의로 맞고소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도 청와대가 한나라당 박형준ㆍ진수희 의원을 고소한 사건이나 김유찬씨가 한나라당 박형준ㆍ정두언 의원 등을 고소한 사건 등과 관련해 이들 의원을 조만간 피고소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신종대 2차장검사는 "의원 4명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냈으나 일부는 아무 이유 없이, 또 일부는 지정한 일시에 출두하기 곤란하다는 이유 등으로 조사에 불응해 소환일자를 조정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몇 의원은 금명간 나와 조사를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팀 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