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유시민 전 복지)를 어찌할꼬”

  • 입력 2007년 7월 7일 03시 06분


코멘트
범여권 통합 논의에 유시민(사진)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거취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등장했다.

국민경선추진위원회 논의에 참여한 한 열린우리당 의원은 6일 “통합과 경선 룰에 대한 논의가 잘 이뤄지다가도 유 전 장관 문제만 나오면 막힌다. 도무지 대화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천정배 의원 등 주자들이 “유 전 장관은 안 된다”고 강하게 압박하고 있고 시민사회 진영도 ‘유 전 장관 배제는 최소한의 통합 조건’이라고 요구하고 있다는 것.

반면 이목희 의원 등은 ‘배제 없는 대통합’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민주당과 탈당 그룹이 열린우리당과의 당 대 당 합당에 반대하며 열린우리당 해체 또는 탈당 의원들의 개별 입당을 주장하는 이유도 유 전 장관 등 개혁당 그룹을 배제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분석이다.

무소속 이강래 의원은 “개혁당 그룹과는 대선 직전 합하면 된다”며 “국고보조금이 아쉽다고 열린우리당과 당 대 당 합당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통합민주당 박상천 공동대표는 “잡다한 세력이 모여 있는 열린우리당의 해체가 (통합의) 기본 전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 주자와 통합민주당, 시민사회 진영이 유 전 장관의 배제를 요구하는 것은 유 전 장관이 대통합신당에 합류할 경우 ‘도로 열린우리당’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유 전 장관에 대한 열린우리당 출신 의원들의 개인적 반감도 한몫하고 있다.

기간당원제 등 개혁당 그룹이 주도한 정치개혁 실험이 ‘당을 망친 주범’이라는 인식이 많은 데다 이를 둘러싼 당내 ‘개혁 대 실용’ 논쟁에서 유 전 장관이 다수파인 실용파 의원들을 공격하며 사용했던 독설에 대해 아직도 불만을 갖고 있는 의원이 많다.

당사자인 유 전 장관은 극도로 조심스러워 하는 모습이다. 그는 장관직에서 물러난 뒤 첫 공개 강연이었던 4일 부산 특강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나도 이제 철이 든 것 같다. 최근 2년 동안 느낀 점이 많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이날 강연에서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내가 후보 경선에 나서는 게 정치 발전에 유익하다면 결과에 관계없이 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자원봉사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나는 결정한 게 아무것도 없다”며 “어디에서 경선이 치러질지, 그 정당의 이름은 뭔지 알 수 없는 상황인데 출마하겠다는 게 너무 이상하다”고 덧붙였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