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이번엔 ‘비당원 여론조사 방식’ 샅바싸움

  • 입력 2007년 7월 2일 03시 03분


코멘트
검증 공방을 벌이고 있는 한나라당 대선주자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캠프가 경선의 20% 비중을 차지하는 비당원 여론조사 방식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최대 쟁점은 설문 방식.

‘차기 대통령 후보로 누가 낫다고 생각하느냐(또는 누구를 선호하느냐)’는 선호도 또는 적합도 방식을 택할 것인지, ‘내일(혹은 오늘) 투표를 한다면 누구를 지지하겠느냐’고 묻는 지지도 방식을 고를 것인지의 문제다.

이 전 시장 측은 선호도 방식을 고수한다. 통상 지지도 방식은 선호도 방식에 비해 무응답자가 많은데 무응답층 중에 이 전 시장 지지자가 많다고 보기 때문이다.

반면 박 전 대표 측은 지지도를 물어야 한다고 본다. 고정 지지층의 결속력은 강하지만 비한나라당 성향 계층에서 박 전 대표의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조사 날짜 및 시간도 쟁점이다. 이 전 시장 측은 관행대로 경선 투표일(19일) 전날에 하고, 시간은 가족 구성원들이 집에 있을 가능성이 높은 저녁 시간에 해야 한다고 말한다.

반면 박 전 대표 측은 투표 당일인 19일에 하는 게 좋다는 태도다. 여론조사일과 투표일이 다르면 중복자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전체 선거인단 중 여론조사 비중이 20%로 총 4만6331명분을 차지하지만 실제 몇 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할 것인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4만6331명을 모두 조사하기보다는 수천 명을 조사한 뒤 이를 확대해 추산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한 조사기관에서 모두 조사할 수 없기 때문에 공개 입찰을 통해 조사기관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기관은 3개 안팎, 기관 선정 방법은 각 캠프가 반대하는 업체부터 제외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조사기관별 결과를 모두 합친 뒤 평균을 내자는 데는 큰 이견이 없다. 빅2 캠프는 경선 후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데도 의견이 일치한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朴캠프 “李설립 LK이뱅크 이사 허위인물 등재 의혹”

李캠프 “검찰 수사-금감원 조사로 문제없는 것 확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캠프의 유승민 정책메시지총괄단장은 1일 주간동아 최근호에서 제기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LK이뱅크’ 관련 형법 및 지방공기업법 위반 의혹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유 단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박 전 대표 경선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간동아 보도에 따르면 이 전 시장이 2000년 설립한 종합금융회사 ‘LK이뱅크’의 대표이사와 이사로 2001년 4월과 8월 등재된 외국인들이 모두 허위 인물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형법 228조 ‘공정증서 원본 등의 부실기재’ 조항을 위반한 것으로 5년 이하, 1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도록 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형준 대변인은 “해도 너무한다. 정치 공세에는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며 “이미 검찰 수사와 금융감독원 조사를 통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모든 검증은 당 검증위에서 질서 있게, 또 철저하게 하면 된다”고 말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