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일본, 역사적 진실 존중해야"

  • 입력 2007년 3월 1일 15시 15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은 1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위한 일본의 자세와 관련, "무엇보다 역사적 진실을 존중하는 태도와 이를 뒷받침하는 실천이 필요하며 역사교과서, 일본군 위안부, 야스쿠니 신사참배 같은 문제는 성의만 있다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88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연설을 통해 "잘못된 역사를 미화하거나 정당화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양심과 국제사회에서 보편성을 인정받고 있는 선례를 따라 성의를 다해주기를 바란다. 이것이 국제사회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길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최근 미국 하원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청문회에서는 인간으로서 상상할 수 없는 고난과 박해를 받아야 했던 할머니들의 생생한 증언이 있었다"며 "아무리 하늘을 손으로 가리려 해도 일제가 저지른 만행에 대해서는 국제사회가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아직도 일본의 일부 자치단체는 러일전쟁 당시 무력으로 독도를 강탈한 날을 기념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지난날의 과오를 부정하는 발언을 하고 나아가서는 역사를 그릇되게 가르치는 일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는 일본과 사이좋은 이웃이 되기를 원한며, 또 경제, 문화 등에서 이미 단절하기 어려운 관계를 맺고 있다. 이제는 양국관계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이바지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 뒤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성의있는 자세와 실천을 거듭 촉구했다.

과거 제국주의 질서에 의한 한반도 피침략의 역사를 상기시키며 노 대통령은 "이제는 우리 국력과 역사의 대세에 대한 확신을 갖고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앞장서 이끌어야 한다"며 "역사적으로 누구에게 해를 끼친 적이 없는 우리는 동북아 평화를 주도할 만한 충분한 도덕적 명분과 자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지정학적으로도 우리는 동북아 평화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전제한뒤 "우리가 힘이 있을때 동북아 평화는 지켜졌고, 힘이 없을 때 동북아는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동북아 질서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우리의 역량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국방개혁과 전시작전통제권 반환을 통해 자주적 방위역량을 키우고, 남북관계도 화해와 협력의 방향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북핵 문제 해결의 전기가 된 2.13 합의를 성공적으로 이행해서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확고히 정착시키고 협력과 통합의 동북아 시대를 주도해 나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