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당헌개정 의결 가닥… 탈당 기류 주목

  • 입력 2007년 1월 29일 14시 46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이 29일 오후 국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기간당원제를 폐지하고 기초·공로 당원제로 전환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 등을 의결할 예정이어서 소속 의원들의 연쇄 당 확산 여부가 기로에 설 전망이다.

김근태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오늘 중앙위가 끝나면 대통합 대반전을 위한 첫 걸음이 시작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길고 긴 당내 토론에 마침표를 찍을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최근의 연쇄 탈당 사태에 대해 "민주주의 원리에 입각해서 무책임한 흐름을 견제할 필요가 있다"면서 "산술적 이해득실은 상인의 행동이지, 정치인의 행동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물리적 저지'를 공언했던 김두관 전 최고위원은 불교방송 '조순용의 아침저널' 프로그램에 출연해 "의제 문제는 상당한 토론이 필요하겠지만 참정연이 어제 소속 중앙위원들에게 자유투표를 할 수 있도록 재량을 부여했기 때문에 중앙위가 원만하게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상호 대변인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처음에는 당헌 개정안 통과에 2,3표 밖에 여유가 없었는 데 지금은 굳이 숫자를 따질 필요가 없을 정도로 넉넉해졌다"며 "중앙위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점검을 끝냈다"고 밝혔다.

앞서 기간당원제 사수를 주장해온 참여정치실천연대(참정연)는 28일 회원총회에서 기간당원제의 원칙을 확인하되 사실상 기초당원제를 수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헌 개정안은 현 재적 중앙위원 63명의 3분의 2인 42명 이상의 찬성을 필요로 하는 데, 참정연 등 강경 사수파가 당 해체를 막기 위해 '전략적 유연성'을 발휘함에 따라 가결 정족수를 넘어설 수 있는 조건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된다.

당초 재적 중앙위원은 68명이었으나, 해외 방문 중인 위원 등 5명이 원만한 의결을 위해 위원직을 사퇴해 63명으로 줄었다.

당헌 개정안이 중앙위를 통과할 경우 연쇄 탈당 움직임은 당장 현실적인 명분을 찾기 어려운 만큼 30일로 예정된 염동연 의원의 탈당 이후에는 잠시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전당대회에서 당 해체를 선언해야 하는 지 등을 놓고 여전히 신당파와 사수파간에 이견이 있는 데다 기간당원제 폐지 문제가 탈당 사태의 본질은 아니라는 시각도 많기 때문에 이날 중앙위는 '불안한 봉합'에 그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신당 강경파인 강봉균 정책위 의장은 "기간당원제가 문제가 있다는 얘기는 신당 논의가 있기 전부터 나왔기 때문에 오늘 기초당원제가 된다고 해서 무슨 변화가 있겠느냐"며 "지금 상황이 통합 신당을 만드는 쪽으로 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논의하고 있다. 판단할 수 있는 시기가 됐을 때 탈당이든 뭐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도파인 오영식 의원도 "전대를 치르고 빠르게 신당이 이뤄지지 않으면 그때는 탈당이 아니라 분당 비슷한 사태가 될 것"이라며 "전대가 제대로 안된다면 나부터 (당을) 나갈 것이고 그 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임종석 송영길 최용규 의원 등이 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와 이낙연 의원, 국민중심당 신국환 의원 등과 공개 논의에 착수한 중도세력통합 추진 모임의 성패도 열린우리당의 진로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