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표 "정권교체 향한 大道 걸을 것"

  • 입력 2006년 11월 20일 13시 31분


코멘트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는 20일 "정권 교체를 향한 대도(大道)를 걸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63빌딩에서 '위기에 처한 한국,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가진 한국언론인연합회 초청 강연에서 "암울한 상황을 끝내는 방법은 단 하나 정권교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표는 "국가 리더십 위기가 대한민국 위기의 본질"이라면서 "정권 교체를 해서 다음 정부는 외교·안보, 과학기술, 경제, 사회복지, 노사관계 등 국정 모든 분야에서 혁명적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난마같이 얽힌 문제를 대통령의 개인 리더십으로만 풀 수 없다"면서 "전문성과 도덕성을 갖추고 용기를 가진 새로운 세력이 필요하다. 애국심을 가진 국민들이 새 세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변혁을 주도할 정권, 새로운 정권이 (국정을) 맡아야 한다"며 "혁명적 변화를 위해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지만, 강력한 리더십은 과거 권위주의적인 것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 측근은 '새 세력'의 의미를 "민주화와 산업화 세력이 합쳐진 선진화 세력"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강연에서 평소보다 격앙된 어조로 여러 국정 현안에 대한 생각을 장시간 조목조목 밝혔다.

최근 강연 등 대외활동을 자제해온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모습을 놓고 대선 행보를 본격화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박 전 대표 측은 "정기국회 일정에 전념하느라 밀린 일정을 소화하다보니 당분간 강행군을 하게 된 것일 뿐"이라고 부인했다.

박 전 대표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정부 정책이) 결과적으로 강남 부자에 혜택을 주고 서민 눈에는 눈물이 나게 했다"며 "'선무당 사람 잡는다'는 말처럼 시장원리를 모르니 이런 일이 생긴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분양원가 공개나 후분양제 같은 것은 부동산 문제 해결에 근본 대책이 될 수 없다"면서 "시장원리에 충실하게 충분한 공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핵 문제 해법과 관련해선 "차단 전략, 레드라인 전략, 협상 전략의 세 가지 전략만이 북한 핵무기를 없앨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의 대해 "정치논리가 개입돼 망친 대표적 분야로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비판하고, "학교 교육에도 경제원리를 도입해 하향평준화를 상향평준화로 바꾸고 교원평가제도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