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美 못살게 굴면 선전포고로 간주” 美 “모든 방법 강구”

  • 입력 2006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日언론 만난 김영남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은 11일 평양에서 일본의 교도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미국이 계속 압력을 가한다면 물리적 조치를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금융제재가 해제되면 6자회담에 복귀할 뜻이 있음을 시사했다. 평양=교도 연합뉴스
日언론 만난 김영남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은 11일 평양에서 일본의 교도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미국이 계속 압력을 가한다면 물리적 조치를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금융제재가 해제되면 6자회담에 복귀할 뜻이 있음을 시사했다. 평양=교도 연합뉴스
북한이 핵실험 강행에 이어 11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움직임에 맞서 ‘물리적 대응’을 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은 11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이 우리를 계속 못살게 굴면서 압력을 가중시킨다면 이를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연이어 물리적인 대응 조치들을 취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은 12일 새벽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해법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우방과 미국의 국익을 지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임을 밝혀 대북 군사적 제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부시 대통령은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을 공격할 의도는 없다”면서 “그러나 북한이 위협하고 있는 이 지역에서 우방을 지키고 미국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모든 방법을 예비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은 또 북한 핵실험에 대해 “세계평화와 안전에 대한 위협”이라고 거듭 규정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협박’=북한 외무성 담화는 “핵무기전파방지조약(핵확산금지조약·NPT)에서 이미 탈퇴했고 아무런 국제법적 구속도 받지 않는 우리가 핵실험을 진행했다는 것을 발표하자마자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조종하여 결의를 조작해 냄으로써 우리에게 집단적 제재를 가하려는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11일 평양에서 이루어진 일본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핵실험을 계속할 것인지는 미국 측의 대응 여하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그동안 대북 제재에 소극적이던 중국도 군사 조치를 제외한 응당한 제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늦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대북제재 결의안이 통과될 전망이다.

왕광야(王光亞) 유엔 주재 중국대사는 이날 안보리 회의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징계 조치(punitive actions)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안전보장회의를 열어 북한 핵실험의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독자적인 추가 제재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추가 제재 조치는 북한 선박의 입항 전면 금지, 북한으로부터의 수입 금지, 북한 국적 보유자의 입국 금지 등이 뼈대다. 이 중 입국 금지 조치는 이날 발효됐으며 입항 금지와 수입 금지 조치는 13일 각의를 거쳐 14일부터 발동된다.

한편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는 이날 국회에서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면담하면서 북한 내 한국인의 인질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또는 평양에 있는 한국인이 인질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동의한다”고 말했다.

하태원 기자 taewon_ha@donga.com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워싱턴=이기홍 특파원 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