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北核 새로운 제안 없을것”…25일 日-中 거쳐 방한

  • 입력 2004년 10월 24일 18시 35분


코멘트
한중일 3국 순방에 나선 콜린 파월 미국 국무장관은 24일 첫 방문국인 일본의 도쿄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와 북핵문제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파월 장관은 일본에 이어 중국을 방문했으며, 25일 방한할 예정이다.-도쿄=AP 연합
한중일 3국 순방에 나선 콜린 파월 미국 국무장관은 24일 첫 방문국인 일본의 도쿄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와 북핵문제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파월 장관은 일본에 이어 중국을 방문했으며, 25일 방한할 예정이다.-도쿄=AP 연합
한국 정부는 최근 몇 주일 동안 미 행정부에 ‘대북 중유 제공에 대한 행정비용 부담 정도의 상징적인 조치를 취해 달라’는 뜻을 전달했지만, 미 행정부는 난색을 표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22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이 한국 중국 일본 3국을 순방 중인 목적과 배경을 분석하면서 이같이 전했다.

일본 중국 방문을 마치고 25일 방한하는 파월 장관은 3국 정부에 “제2기 조지 W 부시 행정부는 북한 핵 문제를 협상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원칙을 거듭 설명하겠지만 ‘새로운 제안’을 내놓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이 신문은 분석했다.

미국은 다만 중국 등 주변국이 북한에 압력을 넣어 6월 3차 회담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6자회담에 북한이 복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신문은 그러면서 3차 6자회담에서 ‘9월 말 이전 4차 회담 개최’를 합의해 놓고도 회담이 열리지 못하는 것은 미국 내 강경그룹의 북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배경 설명을 덧붙였다.

미국은 3차 회담에서 ‘북한의 핵개발 종식 동의→한국 등의 즉각적인 대북 에너지 지원→북한 3개월 이내 핵 프로그램 공개 및 미국의 검증→미국의 북한에 대한 서면 안전보장 약속→미국의 경제지원을 전제로 한 협의 시작’이라는 해법을 최초로 제시했다.

파월 장관은 이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안전보장 약속 시점은 한국 일본 등이 에너지 지원을 시작하는 때로 하자’는 구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이 “북한의 핵 포기가 검증되기 전에는 북한을 신뢰할 수 없다”며 부시 대통령을 설득하는 바람에 ‘파월 구상’은 무산됐다는 것이다.

파월 장관은 25일 밤 방한한 뒤 26일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6자회담, 이라크 파병, 주한미군 재배치 등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파월 장관은 외무장관 회담에 앞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을 예방하고,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도 만난다. 또 주한 미국대사관저에서 한국 대학생 3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미국의 한반도 정책을 설명할 예정이다.

워싱턴=김승련특파원 srkim@donga.com

하태원기자 taewon_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