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측근들에 총선출마 독려…정치재개 주목

  • 입력 2004년 1월 13일 18시 41분


코멘트
“‘김심(金心)’은 우리에게 있다.”

‘국민의 정부’ 시절 대통령수석비서관과 각료를 지냈던 인사들이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에 속속 분산 입당하면서 양당이 ‘제 논에 물대기식’ 해석을 서로 내놓고 있다.

‘DJ 변수’는 호남 민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총선 주요 변수. 하지만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은 아직 분명한 의중을 내비친 적이 없다.

김 전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에서 최장수 각료를 지냈고 12일 우리당에 입당한 김명자(金明子) 전 환경부 장관에게 최근 “정치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권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전 대통령은 당시 어느 정당을 선택하라고 언급하지는 않았다는 후문이다.

같은 날 민주당에 입당한 김성재(金聖在)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경우 김 전 대통령과 가까운 강원용(姜元龍) 목사가 민주당 입당을 적극 권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 목사는 6일 김 전 대통령의 80회 생일잔치에 참석해 “김 전 대통령은 아직 나보다 여섯 살이나 젊다”며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 나라의 운명과 관련된 일에는 관계를 해야 한다”고 적극적인 현실 참여를 촉구했다.

김 전 대통령이 측근들의 총선 출마를 독려한 흔적은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김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자네도 (출마를) 생각해 보라”며 권유를 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양당에 대해 본인의 호불호를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대북 송금사건에 대한 특별검사제를 수용했던 지난해 4월 이후 김 전 대통령과 노 대통령의 관계가 서먹해졌다는 데 이론이 없다. 김 전 대통령은 4월 22일 노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현대의 대북 송금은 크게 봐서 사법심사 대상이 안 된다는 소신에 변화가 없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노 대통령의 한 측근은 “문희상(文喜相)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이 몇 차례 메시지를 전달했으나 노 대통령이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도 김 전 대통령을 섭섭하게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김 전 대통령이 4·15 총선을 앞두고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공개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은 적다는 게 주위의 관측이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에 참여한 DJ정권 주요인물
민 주 당구분열린우리당
김중권 비서실장, 김성재 민정박준영 공보, 조순용 정무청와대김정길 정무 이강래 정무유선호 정무 김한길 정책기획강봉균 경제
박상천 법무, 임창열 재경최인기 행자, 김기재 행자장재식 산자, 김영환 과기유용태 노동, 이태복 노동내각신 건 국정원장, 천용택 국방이근식 행자, 이해찬 교육안병엽 정통, 남궁석 정통임인택 건교, 김명자 환경김원기 노사정위원장김호진 노사정위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