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앤문非理 정권도덕성 논란…盧 취임후 文회장 청와대 초청

  • 입력 2003년 12월 18일 18시 28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들이 노 대통령의 부산상고 후배인 썬앤문그룹 문병욱(文丙旭·구속) 회장에게서 돈을 받은 사실이 잇따라 드러난 데 이어 노 대통령이 취임 후 문 회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식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측은 노 대통령과 주변의 도덕성을 문제 삼아 18일 노 대통령의 하야(下野)를 요구하고 나서 정국이 청와대와 야당이 정면충돌하는 극한대치 국면으로 치달을 조짐이다.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사무총장은 이날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대통령 측근인 최도술(崔導術) 전 총무비서관, 이광재(李光宰) 전 국정상황실장, 여택수(呂澤壽) 제1부속실행정관은 노무현 후보 캠프의 핵심 멤버들로 이들이 모두 비리로 걸렸다면 곧 대통령이 도덕성을 상실한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직을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 “검은돈 거래…부적절한 관계 드러나”
-盧 ‘여택수씨 검찰소환’ 사전에 알았다
- 野 “정권도덕성 땅에 떨어졌다”
- 盧측근에 성공한 減稅로비 대가 의혹
- 문병욱 썬앤문회장은?
- "측근 비리 부끄러워 국민평가 받겠다"

민주당 김재두(金在斗) 부대변인은 “노 대통령과 문 회장의 청와대 식사회동은 ‘썬앤문 게이트’가 측근들만의 문제가 아님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라며 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가진 충북지역 언론사와의 합동회견에서 “문 회장은 고교 후배 중 서울에서 꽤 성공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고, 동창회에도 상당한 기여를 해서 오래전부터 잘 아는 사람”이라며 “그러나 내가 큰 도움을 받은 편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은 “구체적인 부분은 내가 말을 잘못하면 검찰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더 말하지 않겠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회견에서 노 대통령은 대선자금 문제와 관련해 “나의 대선자금 부분은 1차 검찰 수사가 끝난 뒤 특검을 해서 다시 한번 검증하자”고 거듭 제안한 뒤 “지금은 거액 현금 거래시 은행이 의심되는 것만 신고하게 돼 있지만, 앞으로는 의심 여부를 떠나 뭉칫돈 거래는 다 신고하게 하고 특별히 소명되지 않는 경우엔 특별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한나라당 최병렬(崔秉烈) 대표가 내년 4월 총선 관리를 위한 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한 데 대해 “지금 장관들 중에는 정당활동을 하던 사람이 거의 없고, 비중립적인 사람이 누가 있느냐”면서 “세계 어느 나라 민주주의 사회도 선거 때 중립내각을 구성하는 일은 없다”고 거부 방침을 밝혔다.

한편 청와대 식사회동과 관련해 문효남(文孝男) 대검 수사기획관은 “(문 회장 등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노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청와대에서 식사를 했다’는 진술을 받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윤태영(尹太瀛) 청와대 대변인은 “검찰에서 수사 중인 만큼 청와대에서 먼저 확인해 주기 어렵다”며 언급을 피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