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당선자 현안해법 관심]조흥銀 '우선협상 대상자' 번복 힘들듯

  • 입력 2002년 12월 30일 18시 38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가 30일 조흥은행 매각과 북한 핵 문제 등 시급한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내년 1월15일까지 마련할 것을 지시함에 따라 ‘노무현 해법’이 어떤 그림으로 구체화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흥은행 매각〓정부가 26일 신한 금융지주회사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자 조흥은행 노조는 전면파업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측은 특히 노 당선자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지난달 28일 금융산업노조에 보낸 답변서에서 “조흥은행 일괄매각에 반대하며 독자생존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힌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노 당선자는 30일 인수위 1차회의에서 정부측에 “노조와 정부 사이에 충돌을 최소화하면서 해결하도록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우선협상 대상자는 국제신인도를 고려할 때 번복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따라서 주당 6150원인 매각가격을 높여서 헐값 매각 시비를 없애고, 조흥은행 직원의 고용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노조측 반대를 다독이는 해법이 예상되고 있다.

▽선물거래소 부산 이전〓부산에 선물거래소를 세운다는 것은 15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선거공약이다. 99년 4월엔 부산에 한국선물거래소를 설치했고, 재정경제부가 최근 서울 증권거래소의 주가지수 선물 등을 부산으로 옮기는 실무작업을 시작했다.

증권거래소 노조는 30일 “노 당선자가 서울을 경제수도로 만든다면서 선물거래소를 옮길 수는 없다”며 파업에 돌입했다.

노 당선자는 이날 인수위 실무진에 “실태를 조사해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증권 전문가들은 “두 기관을 합병해 한 기관으로 만들면 통합 거래소의 부산 본부(또는 자회사)가 선물거래를 맡거나, 주식관련 선물거래는 서울에 남겨두고 나머지만 부산으로 옮기는 절충안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북한 핵 문제〓노 당선자는 당선 직후 ‘선(先) 북한 핵 해결, 후(後)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이란 우선순위를 제시했다. SOFA 개정 문제가 민족의 생존이 걸린 북한 핵 문제 해결의 걸림돌이 될 수 없다는 인식이다.

그는 이날 인수위에 “공개토론회를 통해 정부를 적극 공개하면서 국민적 합의를 모으라”고 주문했다. 인수위 외교통일안보분과위에는 노 당선자의 북한 핵 문제 자문팀이 그대로 포진하고 있다. 따라서 분과위는 제임스 켈리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의 방한 및 노 당선자의 대미 특사 파견에 대한 대책 마련을 포함한 해법 찾기에 나설 계획이다.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김승련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