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당선자 "주한미군 감축 대비해야"

  • 입력 2002년 12월 30일 18시 28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는 30일 “주한미군에 대해 미국이 스스로 감축한다는 전략을 세운 적이 있는데 최근 주한미군 감축 이야기가 나온다고 한다”며 “군은 변화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5년 또는 10년, 20년 계획을 세워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날 충남 논산시 계룡대에서 육해공 3군 참모총장의 합동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미국의 국방전략에 따라 감축 얘기가 나왔다가 중단되기도 했다”고 전제한 뒤 “(주한미군) 감축 전력을 한국군이 어떻게 보강할 것인지 장기적인 대비책을 마련해 놓고 있는지 들은 바 없어 묻고 싶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盧, 주한미군 감축발언 어떻게 나왔나
- 닉슨때 2만명-카터때 3000명 감축
- 韓-美 미군철수 논의 있었나
- 주한미군 떠나면 우리 경제는?

그는 이어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전쟁은 위험한 것이다. (한반도에) 무력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북-미간 갈등이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돼 국민이 생업에 전념하면서 잘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노 당선자는 특히 “미국이 북한에 대해 국지적일지라도 제한적 무력공격을 가할 경우, 많은 사람들은 북한이 남한에 보복공격을 가할 수 있다고 상정한다. 그렇게 됐을 경우 우리 군이 대응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여져 전면전이 우려된다”며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태도에 대해 대화중단이나 지원중단 등 강경 조치를 취할 때는 이 같은 (전면전)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검토해야 한다”며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내가 평화적으로 풀겠다고 한 데에는 이런 것들이 전제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제 여론 등을 동원해 풀어보도록 노력하겠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위험하지 않은 다양한 대응’도 해보겠으나 이런 것들은 모두 평화적으로 대응한다는 전제에서다”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북핵대책특위 위원장인 최병렬(崔秉烈)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촛불시위로 미 하원의원 5명이 오려다 취소했고 상원의원 2명이 9일 방한했는데 이 중 한 명이 김 대통령을 면담했을 때 ‘한국민이 (미군 주둔을) 원하지 않으면 주한 미군을 철수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한반도 위기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김 대통령을 면담했던 미 의원이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