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鄭 후보단일화 협상]'경쟁적 방식'에 양측 사활

  • 입력 2002년 11월 10일 18시 52분


노무현-정몽준 후보단일화 협상단의 민주당측 이해찬 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국민통합21측 이철 단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악수하고 있다. - 연합
노무현-정몽준 후보단일화 협상단의 민주당측 이해찬 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국민통합21측 이철 단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악수하고 있다. - 연합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측과 국민통합21 정몽준(鄭夢準) 후보측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쟁적 방법’이라는 단일화 원칙과 이를 위한 TV토론 실시에 합의해 놓고도 줄다리기를 계속하는 데에는 양측의 엇갈리는 이해득실 계산이 작용하고 있다.

노 후보측 관계자들은 10일 “여론조사만을 통한 단일화는 불가(不可)하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여론조사의 경우 두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이내일 경우 누구도 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일화가 결렬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노 후보측은 “(정 후보측이) 최소한의 경선조차 수용할 수 없다면 협상은 진전될 수 없다”며 “국민이 호응하는 방법으로 경선을 실시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관련기사▼

- 盧-鄭 ‘경쟁방식’ 싸고 진통
- 협상은 협상, 비판은 비판
- 한나라 "만에 하나라도…"
- 대선구도 재편 이번주가 분수령

노 후보측이 제기하는 경선안은 7만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구성하되 이 중 일반 국민 참여비율은 50% 이상으로 하고 전국 250여개 투표소에서 동시에 전자투표를 실시, 하루만에 투개표를 끝낸다는 내용이다. 이 같은 경선 원칙이 수용될 경우 정 후보측이 선호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일부 가미하는 것도 긍정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 후보측이 ‘국민참여경선’에 집착하는 이유는 적극적 지지층인 ‘노사모’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 승부를 결정짓고 ‘제2의 노풍(盧風)’을 불러일으키겠다는 계산 때문이다.

반면 정 후보측은 국민경선의 경우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과거 민주당의 후보경선에서 나타났던 조직동원의 폐해가 나타날 수 있고, 특히 ‘노사모’의 적극 활동으로 투표결과도 노 후보측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 후보측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여론조사를 기본으로 하되, 양당의 대의원 선거인단과 무작위 추출 또는 인터넷 모집 등을 통해 선정한 국민선거인단의 동시투표를 실시하는 것으로 국민 직접참여 방식을 가미할 수 있다는 절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 후보측은 또 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의 협상 참여를 관철시킴으로써 후단협이 노 후보측의 ‘국민경선’ 드라이브에 제동을 거는 중재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반면 노 후보측은 사실상 정 후보측에 마음이 기운 후단협이 협상 주체로 참여하는 것은 협상 결렬시 노 후보 고립화를 위한 정 후보측 전략이라고 경계하고 있다.

또 노 후보측은 선거인단 구성과 관련, 일반 국민의 경우 정당법상 당원의 자격을 가져야 하므로 ‘공동 창당준비위’를 구성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정 후보측은 부정적이다.

노무현-정몽준 후보단일화 입장비교
노무현 후보측항목정몽준 후보측
국민이 참여하고 호응하는 방식단일화 원칙국민여론 객관적으로 반영되는 방식
TV토론 후 선거인단 7만명(절반은 일반 국민)을 구성해 전국 250여개 투표소에서 동시에 전자투표(여론조사 가미 가능)후보선출 방식TV토론 후 여론조사+무작위 추출된 국민선거인단 동시투표(또는 의견조사)+일정비율 당원 또는 대의원 투표
후단협의 협상 참여는 반대후단협 참여후단협에도 논의참여 기회 줘야
공동 창당준비위 구성 검토당대당 통합 합당보다는 연대방식의 단일화
10일까지(하루 이틀 연장 검토)협상 시한17일까지는 끝내야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