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건너간 4者연대…각정파 각개약진

  • 입력 2002년 10월 22일 19시 04분


민주당 ‘대통령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후단협)와 정몽준(鄭夢準) 의원, 자민련, 이한동(李漢東) 전 국무총리가 추진해온 ‘4자 연대’ 논의가 원점으로 회귀한 뒤 활로를 찾기 위한 각 정파의 독자적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

그러나 자민련과 후단협 등 정파 내부에서도 이해가 엇갈려 의원들의 개별적인 이합집산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정몽준 진영〓‘국민통합 21’이 다음달 5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독자적인 창당대회를 강행키로 하고 의원 개별 영입도 적극 추진키로 한 것은 더 이상 창당을 늦출 수 없다는 시간적 절박성 때문이다.

강신옥(姜信玉) 창당기획단장은 22일 “4자(者)가 애초에 만난 것도 ‘통합 21’의 창당 무렵이면 후단협이나 자민련에서도 정 의원을 후보로 추대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개별적으로 들어오겠다는 의원도 많은 만큼 독자적인 신당 창당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도 이날 전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4자연대라는 용어에 구애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세력’이나 ‘정파’와의 협상은 사실상 포기하고 ‘통합 21’에 동참을 희망하는 인사들에게만 개별적으로 문호를 개방할 방침임을 분명히 했다.

‘4자 연대’ 세력과의 추후 협상 여부에 관해 정 의원측 관계자들은 “못 만날 것은 없지만 개별 입당이 원칙”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다음달 5일 창당대회에서는 당 대표 선출과 함께 선거대책위를 발족하는 한편 이에 앞서 전국 16개 시도별로 법정지구당(23개) 수를 상회하는 30여개의 지구당을 창당할 방침이다.

▽후단협〓‘4자 연대’가 물건너가자 민주당 내부 기류도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먼저 후단협에서는 정 의원 지지율이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정 의원측이 개별 입당을 강요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데 대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하는 의원이 늘고 있다. 또한 이윤수(李允洙) 김덕배(金德培) 의원은 “23일쯤 경기지역 의원 모임을 갖고 몇 명이 됐든 탈당계를 받을 것이다”고 말했지만,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목표로 집단 탈당하겠다는 후단협의 방침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탈당폭이 얼마나 될지 이들도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한화갑(韓和甲) 대표와 가까운 의원 14명이 이날 노무현(盧武鉉)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나선 것을 계기로 관망 자세를 취해 온 당내 중도파 의원들이 노 후보 지지 쪽으로 선회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들의 공개지지 선언 배경에 후단협과 친노파 사이에서 애매한 태도를 보였던 한 대표의 의중이 실린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없지 않다.

민주당은 이처럼 ‘탈당파’ ‘노 후보 지지파’ ‘선(先) 노 후보 지지-후(後) 단일화파’ ‘관망파’ 등으로 분화되는 가운데 일단 노 후보를 지지하자는 의견이 세를 얻어가고 있다.

▽이한동·자민련〓이한동 전 총리측도 4자연대가 사실상 무산됐다고 판단하고 독자신당 창당작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 전 총리측은 28일 창당발기인대회, 11월초 창당대회를 잇따라 열어 신당 창당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당명은 ‘하나로 국민연합’으로 정했다.

자민련의 조부영(趙富英) 부총재는 “이번주 중 4개정파 대표자 회의를 재개할 분위기도 아니고, 회의를 연다 하더라도 가시적인 결과가 나올 것 같지 않다”며 “후단협 의원들의 탈당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우리는 한발짝도 못나간다”고 JP의 곤혹스러운 처지를 대변했다.

박성원기자swpark@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