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답방 사전 整地用"…여야 언론사세무조사 의도공방

  • 입력 2001년 7월 1일 18시 31분


한나라당은 1일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의 언론사 조사가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앞두고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언론사 탈세를 두둔하기 위해 색깔 공세를 펴고 있다”고 반박해 언론사 조사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가열됐다.

한나라당 김기배(金杞培) 사무총장은 주요 당직자 및 언론자유수호비상대책특위(위원장 박관용·朴寬用) 연석 회의에서 “현 정권의 언론 압살정책 배경에는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 답방 전에 보수 언론의 입을 막겠다는 정지 작업 의도가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또 “일반 국민들은 깊이 몰라도 지식인들은 이를 잘 알고 있는 만큼 전 국민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언론 세무조사 '숨은의도' 쟁점화
- 한나라당 '언론탄압 10大증거' 제시
- 이총재 "지금 언론이 꺾이면 나라 미래 암울"
- 김대표 "검찰 공소제기후 국조 수용할수도"

하순봉(河舜鳳) 부총재는 보도 자료에서 “북한이 한국의 주요 언론사에 대해 적대감을 드러내고, 여권 간부들도 집중적으로 탄압받는 3개 언론사에 대해 극심한 편견을 드러낸 것으로 보아 우리는 현 정권의 자유언론 말살 공작을 ‘김정일 답방 사전 정지작업’과 ‘차기 정권 창출을 위한 언론 길들이기’로 규정한다”고 말했다.

홍사덕(洪思德) 의원은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 KBS 심야토론에서 “현 정권이 무리하게 언론사 세무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김정일 위원장 답방시 모든 언론의 지지를 받기 위해 비판적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며 “작년 6·15남북공동선언 때 국민적 합의 절차 없이 낮은 단계의 연방제와 우리의 남북연합의 공통점이 있다고 덜컥 합의서에 넣은 것처럼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3일 원내외 지구당 위원장 회의, 4일 당무회의 등을 통해 언론 탄압을 규탄하고 6일에는 당직자들이 직접 특별 당보 가두 배포에 나서는 한편, 인터넷을 통해서도 언론사 조사의 부당성을 제기하는 1000만명 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연석회의 브리핑에서 “언론사 문제와 관련해 이회창 총재가 적절한 시점에 특별기자회견을 하는 방안도 논의됐다”며 “회의에서 이 총재가 당장 특별기자회견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고, 일단 당력을 총집중해 투쟁한 이후 중요한 시점에 하자는 의견도 있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이에 대해 “한나라당이 탈세와 비리를 옹호하고, 국민을 호도하는 차원을 넘어 망국적인 지역감정과 소름끼치는 색깔론 공세를 재연하고 있다”며 “이는 이회창(李會昌) 총재의 집권을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또 “도대체 세무조사나 일부 언론사 비리 수사가 남북관계와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물은 뒤 “한나라당의 정치공세는 투명한 사회구현과 남북의 화해를 원하는 모든 국민, 특히 양심적인 언론인들을 모독하고 기만하는 작태”라고 말했다.

<송인수·윤영찬기자>i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