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삼재의원 '안기부 돈' 관리 배분"… 돈받은 후보 명단 확보

  • 입력 2001년 1월 6일 19시 04분


‘안기부 돈 선거자금 유입’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김대웅·金大雄 검사장)는 6일 96년 4·11 총선과 95년 6·27 지방선거에서 안기부 자금 1157억원을 선거자금으로 받은 것으로 드러난 당시 신한국당 총선 후보와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들의 명단을 확보해 안기부 자금이 불법 전용된 경위 등을 수사중이다.

검찰은 또 이날 경부고속철 차종 선정 로비와 관련해 재미교포 로비스트 최만석씨(60·수배중)에게서 로비 청탁과 함께 5억원을 받은 혐의로 황명수(黃明秀·민주당 고문) 전의원을 구속했다.

검찰은 계좌 추적을 통해 4·11 총선 당시 신한국당 선거대책본부를 통해 안기부 자금을 지원받은 후보는 선대본부장이었던 한나라당 강삼재(姜三載)의원을 비롯해 200명 가까이 되며 액수는 1인당 최소 2000만원에서 최고 15억원에 이르는 사실을 확인했다.

▼관련기사▼

- '안기부 돈'선거비용의 4배
- 여권이 보는 안기부 자금유입 시나리오

검찰은 당시 신한국당 사무총장이던 강의원이 안기부가 지원한 총선자금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면서 총선 후보들에게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씩 지원하고 나머지는 당 운영비 등으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강의원에 대해 8일 오후 3시에 출두하라고 공식 통보했다.

검찰은 강의원이 출두를 거부할 경우 1, 2차례 더 소환통보를 한 뒤 법원을 통해 국회에 체포동의요구안을 보내 강제 소환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검찰은 또 6·27 지방선거 당시 민자당 광역단체장 후보들도 10억원 이상의 거액을 지원금으로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당시 민자당의 선거대책본부 간부들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다음주 중에 이원종(李源宗)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과 권영해(權寧海) 전 안기부장도 소환해 안기부 비자금 조성 등에 개입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그러나 검찰은 김영삼(金泳三) 전대통령과 아들 현철(賢哲)씨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5일 구속된 김기섭(金己燮) 전 안기부 차장을 이날 다시 소환해 옛 여권 핵심고위층의 지시 또는 개입 여부를 추궁했으나 김씨는 “모두 내가 한 일”이라며 함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서울지법의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구속된 황 전의원은 96년 2월 로비스트 최씨에게서 10만원짜리 자기앞 수표 1000장(1억원)을 받는 등 같은 해 10월까지 4차례에 걸쳐 모두 5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수형·이명건기자>so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