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부정 연석회의 여야전략]"허구 밝힐터" "의혹 캘것"

  • 입력 2000년 7월 21일 19시 13분


여야가 24일부터 사흘간 법제사법위 행정자치위 연석회의를 열어 4·13 총선 부정선거 및 편파수사 시비를 따지기로 함에 따라 대책과 전략 마련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연석회의에서 야당이 제기하고 있는 일방적 정치공세의 허구성을 드러내는데 중점을 두기로 하고 이를 위한 자료수집과 정리활동에 착수했다.

박병석(朴炳錫)대변인은 “한나라당이 지난번 본회의에서처럼 이번 연석회의에서도 ‘낙선자 달래기’를 하면서 수사중이거나 재판에 계류중인 의원 보호 목적으로 근거 없는 정치공세를 계속할 경우 정면 대응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우선 한나라당이 대정부질문을 통해 ‘부정선거지역’으로 지목한 15개 지역에 대한 방어자료를 만들었고, 당 부정선거진상조사위(위원장 신건·辛建)와 각 지구당이 수집한 야당측의 부정선거 사례를 ‘공격용’으로 준비중이다.

또 행자위의 김옥두(金玉斗)사무총장과 예결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법사위의 장재식(張在植)의원을 이윤수(李允洙) 김경재(金景梓)의원으로 교체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38명이나 되는 의원들이 질의를 하기 때문에 의원당 10분씩만 질의해도 6∼7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중구난방(衆口難防)이 되지 않기 위해서 전략을 짤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민련도 이날 충청권 등 전국 12개 지역에 대해서 벌어진 선거부정 사례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해 연석회의에서 따지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나라당은 연석회의를 통해 총선 당시 여당에 의한 부정선거 의혹을 집중 제기, 이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겠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6시에 국회 총무실에서 법사위 행자위 상임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갖고 전략을 숙의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그동안 당 ‘4·13 부정선거진상조사특위’에서 모아 놓은 부정선거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비록 검찰총장의 출석은 관철시키지 못했지만 연석회의에서 편파수사문제를 집중 제기할 생각이다. 한나라당은 이를 통해 선거사범 수사를 맡고 있는 전국의 수사검사들에게 간접적인 압박을 가하는 부수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나라당은 보다 효과적인 추궁을 위해 선거법 위반혐의로 수사 대상에 올라 있는 법사위 김무성(金武星) 정인봉(鄭寅鳳)의원을 변호사 출신인 이주영(李柱榮) 이인기(李仁基)의원으로 교체했다. 또 당직을 맡고 있는 행자위의 하순봉(河舜鳳) 목요상(睦堯相) 정창화(鄭昌和)의원도 초선급 의원들로 바꿨다.

<공종식·전승훈기자>k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