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 사과안하면 「몸통」다칠 수도』 경고

  • 입력 1998년 9월 24일 19시 03분


여야는 24일에도 이른바 ‘세풍(稅風)’사건수사 등 정치권 사정과 관련, 상대에 대한 비난공세를 계속하며 제갈길을 갔다.

특히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는 외신기자회견을 갖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정치분야 통치행태를 ‘정치쿠데타’로 몰아붙였고 여권안에서는 세풍사건의 ‘몸통’인 이총재도 문제 삼을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가 흘러나왔다.

이총재는 회견에서 “김대통령은 취임후 국가검찰권까지 동원, 야당을 파괴하고 국회를 독재적 권력에 복종하는 들러리기관으로 만드는 ‘정치쿠데타’를 했다”고 비난했다.

또 “지금의 사정대상은 주로 과거 김대통령에 반기를 들었거나 저항했던 인사들”이라며 “사정수사가 권력자의 개인적 보복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풍’사건과 관련해 “지난해 대선때 일부 기업이 국세청에 돈을 줬는지는 모르나 우리당이 국세청을 동원했거나 국세청에 돈을 요구한 적이 결코 없다”고 한나라당의 개입사실을 부인했다.

이에대해 국민회의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세청을 동원, 수백억원의 불법자금을 모으고 한나라당 의원들끼리 나눠쓴 혐의가 드러나고 있는데도 관련자들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이총재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직 국세청간부들이 이 사건에 대해 부끄러움을 고백하고 정치적 중립을 다짐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제 이 사건을 저지른 당사자들의 사과와 응분의 처벌만이 남았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국민회의는 이날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이틀째 의원연수를 갖고 장외투쟁을 계속하고 있는 한나라당을 집중 성토하고 조속한 국회복귀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여권 핵심관계자들의 입에서는 “한나라당이 계속 국민회의에도 국세청자금이 들어갔다는 식으로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일 경우 사정이 ‘몸통’(이총재)까지 갈 수도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이와 관련, 여권 주변에서는 “검찰의 수사과정에서 이총재의 개입을 입증할만한 물증이 확보된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았다.

한편 이부영(李富榮)야당파괴저지투쟁위원장 등 3명의 한나라당의원들은 이날 오전 김종필(金鍾泌)총리를 면담, ‘의원빼가기’와 청와대 특별수사대 등의 무차별적 계좌추적, 경찰의 정치사찰 등을 중단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총리는 여권의 의원영입과 관련, “약속할 위치에 있지도 않다”고 답변했고 나머지 문제들에 대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알아보겠다”라고 말했다.

〈문 철·공종식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