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민회의 정대철부총재 밤샘 조사…경성비리

  • 입력 1998년 9월 2일 06시 55분


정치권의 비리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은 한나라당 서상목(徐相穆)의원이 지난해 국세청을 통해 대선자금을 모금한 사실을 밝혀낸데 이어 1일 김수한(金守漢)전국회의장이 한국고미술협회로부터 거액을 받았다는 혐의를 잡고 수사중이다. 검찰은 또 이날 경성그룹 특혜대출 사건과 관련, 국민회의 정대철(鄭大哲)부총재를 소환해 철야조사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이명재·李明載검사장)는 이날 북한 문화재를 밀수입해 유통시킨 혐의로 구속된 한국고미술협회 김종춘(金種春·49)회장으로부터 김전국회의장에게 1천만원을 주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중이다.

검찰은 김전의장의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곧바로 소환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고미술협회의 1백억원대 북한 문화재 밀수입사건을 수사하던 중 우연히 김전의장이 관련자들에게서 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며 “김전의장이 돈을 받은 경위와 액수 등을 정밀 수사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전의장이 지난해 한보비리 수사에서 한보그룹 정태수(鄭泰守)총회장에게서 5천만원을 받았으나 대가관계가 입증되지 않아 기소되지 않은 사실을 중시, 이번에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가중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김전의장은 “김회장은 좀 알지만 돈을 받은 일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한나라당 서상목의원이 지난해 대선 직전 고교동기인 이석희(李碩熙) 당시 국세청차장을 통해 대기업들을 상대로 세무사찰을 하겠다고 협박해 대선자금을 모금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5개 대기업에서 38억원을 불법으로 모금해 한나라당에 선거자금으로 제공한 혐의(정치자금법 및 국가공무원법 위반)로 임채주(林采柱)전국세청장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검찰은 임시국회가 끝나는 대로 서의원을 소환 조사한 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형사처벌할 방침이다.

임전청장에 대한 구속영장에 따르면 서의원은 지난해 11월 이전차장에게 “한나라당 대선자금 모금에 협조하지 않는 기업들을 국세청으로 불러 세무사찰 등의 압력을 가하면서 대선자금을 모금해달라”고 부탁했다는 것.

이전차장은 임전청장에게 이같은 내용을 보고했고 임전청장은 현대 대우 SK그룹에서 각각 10억원, 동아건설과 극동건설에서 각각 5억원과 3억원 등 38억원을 모금해 한나라당에 지원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전차장이 임전청장과는 별도로 수백억원의 대선자금을 모금한 것으로 보고 지난달 22일 미국으로 출국한 이전차장의 귀국을 종용하고 있다. 검찰은 또 우학그룹 이학(李鶴)회장에게서 한화종금 인수합병(M&A)시도와 관련해 검찰 수사와 증권감독원 감사 등을 막아달라는 부탁과 함께 4억5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우성통운 대표 엄기현(嚴基鉉·66)씨를 구속했다. 김영삼(金泳三)전대통령의 측근인 엄씨는 96년12월 이회장이 계열사인 ㈜신극동제분을 통해 한화그룹 계열사인 한화종금을 인수합병하려는 과정에서 한화그룹과의 분쟁으로 검찰 수사 및 증권감독원 감사대상이 되자 정관계 및 검찰 고위인사에게 부탁해 이를 무마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4억5천만원을 받은 혐의다.

또 서울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박상길·朴相吉)는 이날 경성그룹 특혜대출 사건과 관련, ㈜경성 이재학(李載學·38·구속)사장의 로비부탁을 받은 사람으로부터 3천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난 국민회의 정대철부총재를 소환해 철야 조사했다.

검찰은 “정부총재가 ‘경성그룹 돈인줄 모르고 15년 동안 알고 지내온 사람에게서 정치후원금으로 받았다’고 주장하지만 새로 드러난 정황상 경성그룹과 관련된 내용을 알고 돈을 받은 혐의가 있어 본인의 동의하에 밤샘조사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부총재가 돈을 받으면서 로비청탁도 함께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 알선수재 혐의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이수형·조원표기자〉so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