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공천 어떻게?]여야「전열 정비」진땀

  • 입력 1998년 4월 27일 19시 56분


▼ 여당 ▼

국민회의는 27일 당무위원 지도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6·4’지방선거 후보자특별심사위원회(위원장 김영배·金令培국회부의장)를 구성했다. 특위는 앞으로 지방선거에 한해 공직후보심사특위와 당무회의가 갖고 있던 후보 심사 및 인준권을 행사한다.

이같은 ‘초법적’ 특위 구성은 그동안 몇몇 지역 대의원대회에서 의외의 인물이 광역 및 기초단체장 후보로 선출됐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원혜영(元惠榮)전의원을 제치고 김옥현(金玉鉉)전도의원이 시장 후보로 뽑힌 경기 부천시. 한 당직자는 “당선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질 경우 후보 교체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위의 또다른 목적은 새로 입당할 야당의원에게 지방선거 공천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해주기 위한 것. 입당 의원이 추천한 공천자에 대해 지역구 대의원들이 반대할 경우 전권을 가진 특위가 조정하겠다는 뜻이다. 야당의원 입당설이 무성한 인천 남구 등에서 이미 구청장 경선 또는 추대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당차원에서 후보가 결정됐다고 해 공천이 확정되는 것은 아니다. 자민련과의 연합공천 협상이 남아 있기 때문.

광역단체장과 함께 기초단체장 공천에서도 5대5 지분을 요구하고 있는 자민련은 이미 공천 신청을 마감하고 지역별로 후보 심사에 들어갔다.

관심사인 수도권의 경우 서울의 25개 구청 중 16개, 경기의 31개 시군 중 16개 지역에서 자민련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자민련측은 주장하고 있다. 한 당직자는 “국민회의와의 공천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각자 출마가 불가피한 만큼 각 후보 내정자들에게 독자 출마 의사를 확인중”이라고 밝혔다.

▼ 야당 ▼

한나라당은 내달 2일까지 지구당별로 기초단체장 후보자 선정을 마친 뒤 중앙당 후보추천심사위를 가동, 내달 9일까지 후보자를 최종 확정한다는 일정을 마련했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기초단체장 후보공천과 관련한 한나라당의 고민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가장 큰 고민은 선거법 협상에서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배제를 주장, 공천작업이 늦어진데다 호남 충청권은 물론 수도권에서도 극심한 인물난을 겪고 있다는 점.

특히 12명의 현역 시장 군수가 썰물처럼 빠져나간 경기도의 경우 후보만들기조차 쉽지 않다는 게 당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나마 이석용(李奭鎔)안양시장이 최근 입당한 것이 유일한 위안거리일 정도.

서울도 상당수 지역에서 마땅한 후보를 찾지 못해 최근 국민회의 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구청장들을 영입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의 아성인 호남과 충청권의 사정은 더 말할 필요조차 없다. 전남의 한 지구당위원장은 “한나라당 공천을 받으려고 하다가는 미친 사람 취급을 받는다”고 한탄했으며 충북의 한 위원장은 “웬만한 사람은 다 탈당해버려 공천할 만한 사람조차 없다”고 말했다.

반면 강세지역인 영남권에서는 ‘공천〓당선’이라는 인식으로 후보들이 난립하는 바람에 오히려 후보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형편이다.

한편 국민신당은 이번주부터 이인제(李仁濟)상임고문을 위원장으로 한 지방선거특별대책위를 본격 가동, 수도권 영남 충청지역의 기초단체장 후보물색 작업에 들어갔다.

〈송인수·문 철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