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인준 2일 표결…결과따라 정가 회오리

  • 입력 1998년 3월 1일 21시 02분


국회는 2일 본회의를 열어 김종필 (金鍾泌) 국무총리 임명 동의안을 표결 처리한다.

그러나 여당은 동의안을 무기명 비밀투표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명패만 넣고 투표는 하지 않는 기권 등의 방법으로 확실하게 부결시킨다는 방침이어서 본회의에서의 여야격돌이 예상된다.

특히 동의안의 가결여부는 출범 5일밖에 되지 않은 김대중(金大中)정부는 물론 한나라당의 진로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동의안처리의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야는 2일 본회의 직전 각각 의원총회와 당직자회의 등을 열어 동의안처리에 임하는 당론을 최종정리하며 이에 앞서 휴일인 1일에도 공식 비공식회의를 통해 ‘표단속’에 총력을 기울였다.

국민회의는 이날 긴급간부회의에서 무기명비밀투표를 반드시 관철시킨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마지막까지 한나라당의원들에 대한 개별설득작업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정동영(鄭東泳)대변인은 “한나라당 일각에서 주장하는 백지투표나 기권은 적법절차에 따른 방식이 아니며 영수회담에서 조순(趙淳)총재가 한 약속에 위배된다”면서 한나라당의 무기명비밀투표 수용을 촉구했다.

자민련도 이날 소속의원 전원이 출근해 밤늦게까지 한나라당의원들과 접촉, 설득에 총력을 기울였다.

김창영(金昌榮)부대변인은 “백지투표는 표결의 비밀을 훼손하는 것으로 민주적 투표원칙에 어긋난다”며 “한나라당은 총리인준에 동의, 나라살리기에 동참할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여당은 2일 본회의에서 한나라당이 무기명비밀투표가 아닌 변칙적인 방법으로 투표를 할 경우 실력으로 저지하고 변칙적 방법을 통해 동의안이 부결되면 ‘김종필총리서리’체제를 출범시킨다는 방침을 정했다.

다만 정상적인 무기명비밀투표에 의해 동의안이 부결되면 다른 인사를 총리로 지명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집단기권 등 동의안부결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김수한(金守漢)국회의장이 제동을 건 백지투표는 국민의 비난여론을 우려, 강행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일부에서는 표대결을 하더라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무기명비밀투표를 실시하자는 견해도 있어 2일의 의총결과가 주목된다.

한나라당은 2일 본회의에 앞서 조순총재가 이한동(李漢東)대표 김윤환(金潤煥) 이기택(李基澤)고문, 김덕룡(金德龍)의원 등 중진들과 조찬간담회를 갖고 동의안부결을 위한 내부결속을 다진다.

한나라당은 본회의에서 여당이 실력저지에 나서면 물리적 충돌은 피하고 퇴장하기로 결정, 본회의가 자동유회될 가능성도 있다.

이날 본회의에서 총리임명동의안이 부결되거나 본회의가 유회될 경우 김대통령과 ‘DJP공동정부’는 출범초기부터 정치적 치명상을 입게 돼 정권의 기반이 흔들릴 가능성도 높다.

또 이에 자극받은 여당이 원내안정의석확보를 위해 강력한 정계개편을 추진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국은 파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반면 동의안이 가결되면 한나라당은 인책론제기 등으로 내홍(內訌)상태에 빠져 출당 탈당사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역시 정계구도를 변화시키는 촉매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아 여야 모두 2일의 본회의에서 당운을 건 승부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최영묵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