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관련업체들 해외시장 개척 적극 지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용주 환경산업기술원장

김용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55·사진)은 지난해 3월 취임 후 1년 동안 얻은 가장 큰 성과에 대해 “1조 원에 가까운 해외 수주 지원”이라고 말했다. 남은 2년간의 임기 중 목표에 대해서도 그는 “해외 수주액이 더 늘어나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김 원장은 “국내 환경산업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며 “이제는 환경업체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 됐다. 국내 환경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게 우리 기술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기술원은 △환경기술 개발 △환경산업 육성 △친환경 제품 인증 등의 업무를 맡고 있는 환경부 산하 기관이다.

국내에 있는 환경산업체는 약 5만 개. 하지만 대부분은 직원 수 10명을 넘지 않는 중소기업으로 연평균 매출액도 대개 20억 원 미만에 불과하다. 고만고만한 업체들끼리 한정된 국내 시장을 놓고 경쟁하다 보니 내수시장에서는 더이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는 게 김 원장의 설명이다.

“아무리 큰 기업이라도 외국에 나가면 그 나라 말단 공무원 한 사람을 만나기가 어렵습니다. 해외 시장 개척을 시도하는 기업들을 그 나라 고위 공무원들에게 연결시켜주는 게 기술원의 역할이죠.”

기술원은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알제리 등 5곳에 해외센터를 두고 있다. 해외센터에서는 폐기물·하수처리, 대기오염 저감시설 같은 현지 환경시설 공사 수요를 조사하고, 국내 기업 참여의 타당성과 수익성 등을 검토한다.

이 같은 기술원의 측면 지원을 받은 국내 업체가 지난해 알제리,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따낸 환경 관련 사업이 9558억 원 규모다. 김 원장은 “올해 1조2250억 원까지 늘리는 게 목표”라며 “환경은 항상 이런저런 규제로 기업 발목만 잡는 것으로만 비치는데, 규제가 있기 때문에 돈이 되는 환경시장이 만들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기술원의 적정기술 보급사업 또한 국내 업체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 사업은 저개발국에 환경시설을 무상 설치해 주는 것이다. 기술원은 지난해 약 8억 원을 들여 필리핀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베트남에 정수시설과 오폐수 처리장 등을 지어줬다. 김 원장은 적정기술 보급사업은 우리 기술력을 알리면서 동시에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까지 심어줄 수 있어 사업 수주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원장은 ‘친환경 위장 제품’에 대한 단속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

“친환경 제품이라고는 하는데 이게 진짜인지 아닌지 국민들은 알기가 어렵습니다. 인증 받지 않고 ‘친환경 제품’인 것처럼 거짓 광고하는 제품도 있고요.”

그는 “친환경 제품을 인증하는 기관으로서 국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위장제품에 대한 단속 강도를 높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종석 기자 wing@donga.com
#김용주#환경산업기술원장#해외시장 개척#환경업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