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초 신흥사 조선불화 ‘시왕도’ 70여년만에 美서 환수
6·25전쟁 이후 미군에 의해 반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속초 신흥사의 조선시대 불화 ‘시왕도’(十王圖)가 70여 년 만에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 그림을 소장하고 있던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메트)의 맥스 홀라인 관장은 14일 서울 마포구 KGIT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속초시…
- 2025-11-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6·25전쟁 이후 미군에 의해 반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속초 신흥사의 조선시대 불화 ‘시왕도’(十王圖)가 70여 년 만에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 그림을 소장하고 있던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메트)의 맥스 홀라인 관장은 14일 서울 마포구 KGIT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속초시…

배우 윤미라가 배우 박형준에게 성형 시술을 하지 말라며 조언을 건넸다.13일 유튜브 채널 ‘윤미라’에는 ‘아들과 데이트. 2탄 청춘스타 박형준’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서 윤미라는 절친한 후배 박형준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윤미라는 박형준을 보자마자 “너 얼굴이 좋아졌다…

추위에 덜덜 떠는 일은 결코 즐거운 경험이 아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매력적인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추위에 노출되면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쾌적한 온도에서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여러 연구에서 냉기에 노출되면 사람과 쥐 모두에서 에너지 소비가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

배우 한가인이 “육아가 힘들어 집에 들어가기 싫어 주차장에 갇혀 있었다”고 고백했다. 유혜주와 성수동 만화 카페 방문 중 솔직한 육아 스트레스를 털어놨다.
![홍차·녹차 다 같은 나무라고?…茶로 보는 역사 한 편[동아닷컴 금주의 신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14/132768757.3.jpg)
한 잔의 차에 세계가 담겨 있다. 차 한 잔을 매개로 교역과 언어, 문명이 오간 흔적을 따라가며, 차가 어떻게 역사와 문화를 엮어 왔는지를 흥미롭게 풀어낸 책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인코리아 2025 행사 현장에서 ‘디지털융합디자인 전문인력양성사업’의 교육 성과 전시관을 선보였다고 14일 밝혔다.AI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한 산업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대학과 산업계가 함께 추진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결과물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 디자인…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지난 12일 개막한 디자인코리아 2025 행사에서 ‘코리아디자인멤버십 플러스(KDM+)’의 성과를 공유하는 전시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오는 16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 디자인코리아 2025 전시장에서 운영될 예정이다.KDM+ 사업은 전국 6개(서울경기,…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이 소장한 신흥사 불화 ‘시왕도’가 70여 년 만에 한국에 돌아온다. 이 문화유산은 한국전쟁 이후 미군이 반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국가유산청은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 속초시문화재제자리찾기위원회, 대한불교 조계종 제3교구 본…

호텔스카이파크 그룹(대표 최영재)이 내일(15일) 서울 도심 한가운데에서 예술과 음악이 어우러지는 특별한 ‘킹스타운 뮤직 페스티벌’을 선보인다. 이번 페스티벌은 서울 6개 지점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호텔스카이파크 킹스타운 동대문점에서 개최된다. 국내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센…

아파트 입구를 차량으로 막아 모든 입주민에게 불편을 끼치는 이른바 ‘보복 불법주차’가 또 발생했다. 전국 곳곳에서 비슷한 사건이 잇따르면서 처벌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일고있다.13일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아파트 입구 보복 불법 주차, 이거 어떻게 해야할까요?”라는 하소연이 올…

새들에게 투명한 유리는 종종 ‘죽음의 벽’이 된다. 미국 전역에서는 매년 약 3억6500만에서 최대 10억 마리의 새가 건축물 유리창에 충돌해 목숨을 잃는다. 특히 2023년 미국 시카고에서는 하루 밤새 1000여마리의 철새들이 대형 건물 외벽 유리에 부딪혀 대거 폐사하는 사건이 발생…

“아~ 내 사랑은 남풍을 타고 달려요”(あ- 私の戀は南の風に乘って走るわ)(‘푸른 산호초(1980·青い珊瑚礁)’ 중)남풍(南風)을 타고 일본 ‘원조 국민 아이돌’ 마쓰다 세이코(Matsuda Seiko·마츠다 세이코)가 데뷔 46년 만에 첫 내한공연한다. 14일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

초가공식품(UPFs)을 많이 먹는 젊은 여성일수록 대장암의 전 단계 병변인 선종(adenoma)이 나타날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는 최근 50세 미만에서 대장암이 빠르게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로 주목받고 있다.■ 초가공식품 많이 먹는 그룹, 선종 위…

개봉을 5일 앞둔 영화 ‘위키드: 포 굿’(감독 존 추)의 예매량이 8만장을 돌파했다.지난 5일 전체 예매율 1위를 차지하며 흥행 신호탄을 쏘아 올린 ‘위키드: 포 굿’이 전체 예매율 1위를 탈환했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위키드: 포 굿’이 14일 오전 7시 기준 예매량…

그룹 아일릿(ILLIT)이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새로운 기록을 썼다.14일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아일릿(윤아, 민주, 모카, 원희, 이로하) 미니 1집 ‘슈퍼 리얼 미’(SUPER REAL ME) 타이틀곡 ‘마그네틱’(Magnetic)은 지난 12일 기준 7억 …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송림 깊은 골로 한 짐승이 내려온다.”지난 13일 치러진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영역의 18~21번 문항에 연관돼 출제된 판소리 ‘수궁가’의 ‘범내려온다’ 대목이 수험생들뿐 아니라 음악 팬들 사이에서도 화제다. 이를 기반으로 삼은 얼…
![[오늘의 운세/11월 14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14/132766701.1.jpg)
● 쥐36년 능력 있다고 설치면 질시 받으니 조심. 48년 예상외 수입 생길 수니 낭비 하지 말라. 60년 귀인 도움 받고 움직이면 새로운 운이. 72년 재물운 별로니 유리한 방법 연구를. 84년 조건 판단해 처신하면 순탄하게 성취. 96년 여인이 도우면 좋아지니 도움 요청하라.…

최근 서울 종묘(宗廟) 맞은편 세운4구역 재개발 사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종묘가 세계유산지구로 지정된다. 이에 따라 국가유산청은 종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개발 사업에 대해 ‘세계유산영향평가’를 요청할 수 있게 됐다. 유산청은 13일 “문화유산위원회 산하 세계유산 분…
한국신문협회(회장 임채청)가 여당이 추진하는 ‘허위조작정보 규제 관련 정보통신법 개정안’이 “표현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사전 검열’과 비슷한 악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며 법안 폐기를 촉구했다.신문협회는 13일 “개정안은 헌법상 가치인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뿐 아니라 법치주의 …

“훌쩍 커버렸어/함께 한 기억처럼/널 보는 내 마음은/어느새 여름 지나 가을/기다렸지 all this time.”(뉴진스의 ‘Ditto’에서) 지난해 말부터 활동을 멈췄던 걸그룹 ‘뉴진스’가 전속계약 분쟁 약 1년 만에 소속사 어도어로 복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022년 데뷔곡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