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리포트]'수원광역시' 추진 논란

  • 입력 2000년 2월 28일 19시 52분


《‘수원광역시’ 시대가 열릴 것인가.

경기 수원시와 오산시 화성군을 합쳐 광역시로 승격시키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는 핵심 시군들이 광역시로 독립해 빠져나가려는 데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현재 ‘수원광역시’ 추진 논의는 수원시의회의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해 말 2800만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경기사회연구소에 화성 오산군과의 통합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겼다.

이에 따라 수원시 간부들과 지역학자 등 여론 주도층 내부에서 몇 년 전부터 오가던 ‘수원광역시’ 논의가 25일 경기사회연구소의 연구용역 결과 발표 및 세미나를 계기로 공개됐다.

행정구역 통합 타당성 조사용역에 관한 이날 세미나에서 최홍규교수(경기대 사학과)는 “수원 오산 화성은 ‘수원지방’이라는 한 이름 속에 관용적으로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최교수는 “특히 역사적으로도 1000년 이상 동일한 군(郡) 현(縣)에 소속된 행정지역이었기 때문에 지역 정서의 동질감과 문화적 정체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순교수(건국대 행정학과)는 “3개 시군이 통합돼 광역시가 될 경우 현재 도에 납부하는 연간 도세 2201억원을 광역시가 확보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그는 “광역시가 되면 재정자립도가 92%로 기존 광역시 가운데 자립도가 가장 높은 울산시의 91%보다 높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가전문행정연수원 이주희교수는 “우리나라는 대도시 인구 100만명을 전후해 광역시로 승격시키는 것이 관행화돼 있어 자의든 타의든 수원시 인구(현재 80만명)가 100만명을 초과할 몇 년 후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표자들은 3개 시군 통합의 부정적 측면도 함께 거론했지만 세미나의 분위기는 긍정론이 주류를 이뤘다.

경기사회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광역시가 될 경우 수원은 현재의 인구 80만명에서 105만명으로, 면적은 121㎢에서 852㎢로 늘어나게 된다. 면적으로는 대구, 인구로는 울산과 비슷한 규모가 되는 셈이다.

이처럼 ‘수원광역시’ 문제가 공론화되는 데 대해 경기도는 “수원지역마저 독립해 나가면 경기도에는 뭐가 남느냐”며 반발하고 있다.

임창열(林昌烈)경기지사는 2월 중순 화성군을 방문, “화성군의 조속한 시 승격을 행정자치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오산시와 화성군도 아직은 내부에서 찬반이 엇갈리는 상태에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수원광역시’ 문제의 공론화는 광역화 논란이 잠복해 있는 수도권 다른 지역에도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성남시의 경우 인구 1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어 광주군 하남시 등과의 통합 논의가 가시화될 가능성이 크다. 안양시는 97년 군포 의왕시와의 통합을 추진하다가 보류한 상태다. 의정부 양주 동두천 지역에서도 통합론이 심심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이기홍·이명건기자·수원〓박희제기자>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