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 남부 규모 7.4 강진…쓰나미 경고는 해제
10일(현지시간) 오전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섬 인근 해상에서 규모 7.4 강진이 발생해 한때 쓰나미 경고까지 발령됐다.미 지질조사국(USGS)은 이번 지진의 규모를 7.4로 발표했으며, 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는 7.6으로 발표했다가 이후 7.5로 정정했다. USGS 기준 진원까지의 깊이…
- 2025-10-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0일(현지시간) 오전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섬 인근 해상에서 규모 7.4 강진이 발생해 한때 쓰나미 경고까지 발령됐다.미 지질조사국(USGS)은 이번 지진의 규모를 7.4로 발표했으며, 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는 7.6으로 발표했다가 이후 7.5로 정정했다. USGS 기준 진원까지의 깊이…

노박 조코비치(5위·세르비아)가 남자프로테니스(ATP) 투어 마스터스 1000 대회 최고령 단식 4강 진출 신기록을 썼다. 조코비치는 9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ATP 투어 롤렉스 상하이 마스터스 단식 8강전에서 지주 베리스(44위·벨기에)를 2-0(6-3 7-5)으로 꺾었다. 이날 …

SPC그룹이 차세대 ERP(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 한다고 10일 밝혔다.SPC그룹은 지난 2022년부터 ‘차세대 ERP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13개 법인, 27개 공장, 31개 물류센터에서 제각기 …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세계 최초로 2나노미터(nm·1nm는 10억분의 1m)급 수준의 ‘18A’ 공정 양산에 돌입했다. 글로벌 반도체 업계가 차세대 초미세공정 경쟁에 본격적으로 들어선 가운데, 인텔이 삼성전자와 TSMC를 제치고 2나노 시대의 문을 연 것이다. 인텔은 9일(현지 시…

필립스 옥션은 세계 3대 아트페어인 프리즈의 ‘프리즈 런던’ 기간 중 16일 이브닝 경매와 18일 데이 경매를 런던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이번 경매에서는 미술계 거장들의 주요작과 떠오르는 차세대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근현대미술의 세대적 교차점을 집중 조명한다. 시대적 서…

미국이 관세 협상 타결 전제로 3500억 달러의 대미 투자를 요구하는 가운데 지난달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60억 달러 가까이 늘며 4200억 달러를 상회했다. 미국 증시 호조에 따른 운용 수익이 늘어난 영향이다. 다만 세계 외환보유액 순위는 여섯 달째 10위로 9위 탈환은 실패했다.한…

지난달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며 ‘후계자’ 입지를 다졌던 주애가 최근 김 총비서의 광폭 행보에 동행하지 않고 한 달 넘게 두문불출하고 있다. 주애가 ‘노동당 창건 8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다시 모습을 드러낼지가 9일 주목된다.주애는 지난달 김 총비서의 방중길…
![실내서 담배 피우고 변기 박살내고…中관광객에 식당 아수라장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10/132537353.1.jpg)
경기도의 한 고깃집에서 중국인 단체 손님들이 금연구역인 매장 안에서 담배를 피우고, 심지어 화장실 양변기를 파손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식당 주인의 딸이 당시 상황을 담은 CCTV 영상을 공개하면서 시민들의 공분이 쏟아졌다.최근 경기도의 식당 점주의 딸인 A 씨는 자신의…

방송인 사유리가 방송 초반에 박은지의 배려를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그는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사유리의 데스노트’에 올라온 영상에서 방송인 박은지와 그의 딸을 집으로 초대했다.박은지는 자기소개에서 “우리 옛날에 항상 높은 텐션으로 방송했는데 요즘엔 아니더라”라고 말했다.그는 “(사유…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경기 화성을)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이른바 ‘동탄 미시룩’ 관련 게시물에 댓글을 단 데 대해 일부 누리꾼들이 ‘불순한 의도’라고 주장하자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이 대표는 9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마치 어디에 댓글을 달아 여성에게 추근댄 것처럼 …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석 연휴가 끝난 10일 시민의 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마련한 ‘한가위 확.찐.살. 확빼기 챌린지’에 참여했다. 서울시가 진행하는 이번 챌린지는 참가자 개인별로 체력을 측정한 뒤 전문가의 운동 코칭을 통해 정해진 목표를 스스로 달성하는 이벤트다. 이날부터 다음 달 1…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동시에 수급해 연금이 깎인 대상자가 지난해 70만4000명으로 집계됐다. 10일 국민연금공단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선민 조국혁신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동시에 수급한 노인 343만 명 중 연계감액 대상자는 70만4000명으로…

의료 현장에서 사용하는 초음파(ultrasound)라 하면 일반적으로 임신 중 태아 초음파를 떠올린다. 이는 인체 내부로 고주파 음파를 보내 조직에서 반사된 신호를 영상신호로 변환하는 기술이다.하지만 이제 초음파는 ‘소리로 암을 치료하는 시대’를 열고 있다. 수술 없이 초음파 에너지를…

경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인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 3차 소환 여부를 검토 중이다. 이 전 위원장 측은 3차 소환이 형식적인 절차에 그칠 경우 직권남용죄로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서울 영등포경찰서는 10일 오전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 전 위원장의) 소환 여…

먹고 마시는 음식과 음료의 온도가 정신 건강과 장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의학 전문 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 연구팀은 최근 이 같은 연구 결과를 ‘영국 영양학 저널’에 발표했다.연구팀은 미국에 거주하는 18~65세 아시아인 212명과 …

미국이 외환위기를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와 ‘통화 스와프’를 체결하고 페소화를 직접 구매하는 등 재정 지원책을 본격 가동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내수 침체와 외환위기로 여론이 악화하면서 중요 선거에서 패배한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의 구원 투수로 나선 것. 미 정부가 도널드 트럼…

최근 만취 상태로 음주 운전을 한 사실이 적발돼 물의를 일으킨 개그맨 이진호 씨(39)의 여자 친구가 숨진 채 발견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인천 부평경찰서는 지난 5일 오전 8시 30분경 부평구 한 아파트에서 여성 A 씨가 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10일 밝혔다. A 씨는 최근 도…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에 따른 정부 전산망 마비가 발생한 지 2주가 넘었지만, 정부가 밝힌 연휴 내 ‘골든타임’이 지나고 장애 시스템도 당초 647개에서 709개로 늘면서 복구가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경기 화성을)가 최근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온 ‘동탄 미시룩’ 관련 게시물에 “불순한 의도로 댓글을 달았다가 삭제했다”는 일부 누리꾼들의 주장에 대해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이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마치 어디에 댓글을 달아서 여성에게 추근댄 것처…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이해인(고려대)이 2025~2026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 챌린저 시리즈 대회 쇼트프로그램에서 3위에 올랐다.이해인은 10일(한국 시간)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열린 ISU 챌린저 시리즈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기술점수(TES) 31.19점, 예술점수(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