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악! 참을 수 없는 허리통증… ‘원리침’으로 수술없이 잡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건목원리한방병원

이건목 이건목원리한방병원장(오른쪽)이 척추관 협착증으로 고생했던 한 환자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병원은 끝이 둥근 원리침을 개발해 수술 없이 척추관 협착증을 치료하고 있다. 이건목원리한방병원 제공
이건목 이건목원리한방병원장(오른쪽)이 척추관 협착증으로 고생했던 한 환자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병원은 끝이 둥근 원리침을 개발해 수술 없이 척추관 협착증을 치료하고 있다. 이건목원리한방병원 제공
70대 남성 소지훈 씨는 3년 전부터 앉아서만 생활을 해왔다. 척추관협착증이 심해지면서 걷거나 자리에서 일어서는 게 불편해졌기 때문이다. 병원 몇 곳을 다녀봤지만 큰 차도가 없었다. 큰 수술을 해야 한다는 의사의 말에 아예 치료를 포기했다. 하지만 마지막이라는 심경으로 찾아간 이건목원리한방병원에서 큰 효과를 봤다.

기존 침보다 둥근 모양의 원리침을 맞고 나서다. 3차 시술까지는 별 효과를 보지 못했지만 이후부터는 조금씩 허리 통증이 나아졌다. 소 씨는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았는데 너무 감사하다”라며 “허리 협착 증세가 나아지니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온몸에 생기가 도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살면서 한번쯤 겪게 되는 요통


허리 통증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은 겪게 되는 증상이다. 특히 사무직 직장인들의 근골격계 통증은 과도한 업무, 잘못된 자세, 신체 활동 부족 등으로 생긴 일종의 직업병이다.

먼저 목이나 허리가 아프다면 평소 자세가 잘못됐을 가능성이 높다. 척추는 구조의 특성상 허리를 세우고 어깨를 펴고 바른 자세로 앉으면 머리와 상체의 무게가 척추 전체에 골고루 분산된다. 그러나 고개를 앞으로 내밀거나 허리가 구부정하면 척추가 기울어져 특정 부위에 부담이 온다. 이로 인해 요추(허리뼈)에 무리가 가면 허리 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허리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서 튀어나온 디스크가 인근 신경을 압박해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 허벅지, 발 쪽으로 뻗치는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이러한 통증은 피로를 유발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려 업무에도 상당한 지장을 준다. 심할 경우 생계에 지장을 받기도 한다.

2000년대 이전까지 허리 통증이 심해지면 주로 수술을 했다. 후궁절제술, 인공디스크 삽입술, 척추 유합술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수술을 하면서 절개된 조직들이 유착돼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또 뼈의 일부분 또는 디스크를 절제하거나 가열하면서 척추 관절의 불안정성이 생길 수 있다. 수술의 여파로 다른 부분의 디스크가 다시 빠르게 퇴행하는 문제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 찾아야


이건목 병원장이 원리침 시술을 시연하고 있다.
이건목 병원장이 원리침 시술을 시연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비수술적 요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수술보다 절개 부위가 적고, 직접 염증 부위에 최대한 근접해서 약물을 투입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는 평가가 있다. 일선 병원에서는 무분별하게 비수술 치료를 권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비수술적 치료가 신경을 손상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자기에게 맞는 치료를 찾는 게 중요한 이유다.

한의학에서는 원리침을 이용한 척추관협착증 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기존 침보다 얇지만 끝이 둥근 모양의 침이다.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지 않도록 원래 있던 공간으로 밀어 내거나 신경 주변을 넓히는 치료법이다.

이 침은 끝이 둥근 형태를 갖고 있어서 신경에 유착된 섬유들을 자르지 않고 분리시키며, 신경이나 혈관을 손상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다. 원리침은 실제 협착증의 발병 부위까지 들어가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당기는 통증을 없애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척수 중앙이 눌려 발생한 통증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이건목 이건목원리한방병원장은 “원리침은 신경, 혈관 손상 없이 환부에 들어가서 엉킨 것을 풀어준다. 이 때문에 부작용 우려가 다른 치료법에 비해 적다”고 설명했다. 이 시술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고 미국, 유럽 등에서 특허를 받았다.

원리침 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술을 하지 않고도 신경이나 디스크에 손상을 주지 않고 척추관 내부의 구조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디스크가 튀어나오거나 인대가 두꺼워져 신경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둥근 도침을 이용해 디스크를 제자리로 밀어 넣거나 인대를 느슨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신경이 최소한으로 피할 공간을 만들어준다. 신경이 압박받는 상황이 해소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원리침은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추간공이 막혔을 경우에 효과적이다. 평소 등산을 즐기다 갑자기 엉덩이와 허리가 아파 병원을 찾았던 남선호 씨(75) 케이스가 대표적이다. 남 씨는 병원에서 주사 치료를 수차례 받았지만 차도가 없어 원리침 시술을 받고 추간공의 통로가 확보돼 통증이 줄었다. 등산도 다시 할 수 있게 됐다. 시술 시간 또한 15분 정도로 짧고 간단해 치료 후 바로 보행 및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혹시라도 재발하더라도 언제든지 간단하게 다시 시술을 받으면 된다.

원리침 여성 노인에게 효과적


원리침을 이용해 척추관 협착증을 치료한 환자의 자기공명영상(MRI) 사진. 막혀있던 척추관(왼쪽 사진)이 뚫린 것(오른쪽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원리침을 이용해 척추관 협착증을 치료한 환자의 자기공명영상(MRI) 사진. 막혀있던 척추관(왼쪽 사진)이 뚫린 것(오른쪽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원리침은 여성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여성 노인은 뼈가 약해 나사못을 박는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나사를 박는 수술을 하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져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이 원장은 “뼈가 약한 여성 노인들의 경우 뼈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문제되는 공간을 넓혀주는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며 “주사약물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해서 수술이 필요한 심한 디스크 환자에게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골다공증이 있거나 심장 기능이 좋지 않은 여성들에게도 원리침을 권하면 좋다. 원리침은 뼈에 직접 손상을 주지 않고 전신마취가 필요 없으며 시술 시간이 매우 짧다. 이런 장점 덕분에 노인들이 편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베스트 클리닉#이건목원리한방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