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비만 치료제, 음주 욕구 떨어뜨린다

  • 동아닷컴
  • 입력 2025년 2월 13일 14시 02분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Ozempic)과 비만 치료제 위고비(Wegovy)의 주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가 음주에 대한 욕구를 낮춰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USC) 연구진이 주도해 미국의사협회 학술지(JAMA) 정신의학( Psychiatry)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세마글루타이드를 주 1회 투여한 사람들은 위약(placebo)을 주사한 대조군에 견줘 음주 갈망, 음주량, 과음 일수가 감소했다.

음주는 간 질환, 심혈관 질환, 암(미 연방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최소 7종류) 발병과 관련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한 해 300만 명이 알코올 남용으로 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음주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세마글루타이드를 적용하면 건강 문제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희망적이다.

오젬픽 등의 약물을 사용하거나 처방한 많은 환자와 의사들이 경험한 공통된 현상이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비만이나 당뇨병 치료를 위해 세마글루타이드를 주사받기 시작하면 알코올에 대한 갈망이 갑자기 사라진다는 점이다.

USC 중독 과학 연구소(Institute for Addiction Science) 임상 연구 책임자이자 논문 제1저자인 크리스찬 헨더쇼트(Christian Hendershot) 교수(의학 박사)는 이번 연구가 세마글루타이드와 알코올 갈망 감소 현상을 조사하기 위한 최초의 무작위, 위약 대조 임상시험이라고 학교 보도 자료에서 설명했다.

현재 알코올 사용 장애 치료제로 승인된 약물들은 인기가 없다. 세마글루타이드와 같은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 수용체 작용제(GLP-1RA)는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이 약물이 알코올 사용 장애 치료제로 승인될 경우,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헨더쇼트 교수는 덧붙였다.

연구진은 알코올 사용 장애(AUD)가 있는 성인 48명(여성 34명·남성 14명, 평균 연령 39.9세)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알코올 사용 장애는 음주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주를 멈추거나 조절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포함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참가자들은 연구 시작 전 한 달 동안 여성은 주당 7잔 이상, 남성은 주당 14잔 이상의 음주 기록과 2회 이상의 과음(여성 4잔 이상, 남성 5잔 이상) 기록이 있었다. 여기서 1잔(표준 1잔)은 순수 알코올 14g에 해당하는 양이다. 맥주(4.5%) 355㎖, 포도주(12%) 148㎖, 위스키(40%) 44㎖가 표준 1잔의 양이다. 17도짜리 소주는 103㎖로 약 3.5분의 1병(360㎖ 기준)에 해당한다.

연구 시작 1주 전, 참가자들은 실험실에서 2시간 동안 원하는 술을 자유롭게 마시며 음주량을 기록했다. 이후 참가자들은 주 1회 세마글루타이드 저용량 주사 또는 위약을 9주 동안 맞는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되었다. 9주 후 참가자들은 다시 실험실에서 동일한 음주 과정을 반복하며 음주 변화 여부를 평가받았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임상시험 결과 세마글루타이드 주사는 일주일 기준 알코올 갈망, 음주일 평균 음주량, 과음일 감소 등에 있어 위약보다 더 큰 효과를 보였다. 특히, 가장 낮은 임상 용량으로 세마글루타이드를 투여했음에도 기존 알코올 갈망 감소 약물보다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세마글루타이드 투여 그룹은 위약 투여 그룹에 비해 알코올 섭취량은 48%, 술을 마신 날의 하루 음주량은 41%, 주간 알코올 섭취 욕구는 39%가 각각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치료 두 번째 달에는 세마글루타이드 투여 그룹의 경우 음주일 음주량이 평균 약 30% 감소한 반면, 위약 그룹은 약 2% 감소에 그쳤다.

세마글루타이드를 투여한 이들 중 약 40%가 치료 두 번째 달에 과음한 날이 전혀 없었다고 보고한 반면, 위약 그룹은 20%에 불과했다.

또 연구 시작 시점에 담배를 피운 사람들 가운데 세마글루타이드 치료를 받은 참가자들은 위약 그룹에 비해 하루 평균 흡연량도 유의미하게 더 많이 감소했다. 이는 세마글루타이드가 알코올뿐만 아니라 니코틴 사용도 줄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세마글루타이드#비만#치료제#알코올#음주#과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